Travel Information

여행정보 / 연수기관

환경 [상하수도,수자원관리,폐기물처리],임업, 산림, 소방, 체육

기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18 14:11
조회
1211

■ 연수기관 자료 (상하수도 / 환경시설) ■


[프랑스] 수도권역 상하수도 관리기관

[LE SYDICAT DES EAUX D'ILE DE FRANCE]

주소

14 Rue Saint Benoit 75006 Paris

전화번호

33 01 5345 4242

홈페이지

www.sedif.com

 

프랑스 파리의 ‘수도권 통합운영센터(CME)’는 파리 수도권 지역의 원활한 용수 공급을 위하여 1991년 구축된 통합 센터로 파리시를 제외한 파리 외곽 위성도시의 52만 가구에 약 400만 명에게 하루 100만㎥ 용수 공급을 관리하는 통합 센터로 144개의 꼬뮨에서 공동으로 설립한 수도권 수도조합인 SEDIF(Syndicad des Eaux d'Ile de France)라고 하는 Water Board에서 담당하고 있다.

 

특히 SEDIF는 파리 근교의 144개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설립한 프랑스 최대의 Local Water Board로서 용수 공급 인구는 400만 명이며, 수용가 수로는 52만 가구 정도가 된다. SEDIF는 이 지역의 용수 공급을 민간 수도회사에게 위탁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제너랄다죠가 운영관리를 위탁하고 있다. SEDIF의 중요 사업의 대한 기술자문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이 지역은 다른 지역과 달리 3개의 서로 다른 수원과 정수장으로부터 용수 공급을 받고 있으며, 또한 파리시와 인접하여 있어 비상시 상호 용수 공급 지원 등 안정적인 용수 공급을 위한 통합운영센터(CME, Center des Movement d'Eau)를 이미 1991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파리 시내에 있는 ‘수도권 통합운영센터(CME)’는 SEDIF 시설물의 위탁관리를 맡고 있는 제너랄데죠(C.G.E)의 수도권지사 내에 있으며, C.G.E 수도권지사는 파리 시내 신도시인 라데팡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C.G.E 그룹 내에 있는 10개 지사 중의 하나이다. 조직은 3개 정수장과 정수장 산하 급·배수관로 유지관리를 담당하는 16개의 현장사무소(Agency)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수도권 통합운영센터의 CME 시스템은 단계별로 개발되어 1단계 시스템은 자료 취득 시스템, 2단계 시스템은 1단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각종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모듈이 개발된 Application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CME의 주요 역할은 SEDIF의 전반적인 시설물 관리의 효율증대, 평상시 및 비상 시 3개 정수장에서 취할 행동에 대한 조정 및 감시, 정수장 및 관망 시설물의 유지보수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 등이며, CME의 시스템은 중앙감시 시스템으로서 공정 제어를 위한 SCADA 시스템은 아니고, 현장의 각종 시설물 및 운영정보를 토대로 하여 운영에 필요한 각종 기술정보 제공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CME 시스템의 주요기능은 하천오염, 주요 시설물 고장 시 응급상황 관리, 안정적 수량과 양질의 용수 공급을 위한 모든 자원과 행동의 조정, 장·단기 수요 예측, 송·배수 관망의 수리 해석, 운전 근무자에게 필요한 사항 및 의사 결정을 위한 정보 제공 등이다. 통합운영센터의 운영 형태는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검토하고 현장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다.




[프랑스] 메리쉬로와즈 정수장

[MERY-SUR-OISE]

 

세계 최대 ‘나노여과 시스템’

 

프랑스 파리에 있는 메리스와즈(MERY-SUR-OISE) 정수장은 파리를 제외한 수도권 내 144개 소도시가 공동으로 설립한 수도권 수도조합(SEDIF)이 관할하고 있는 3개의 정수장 중 하나로 북부 지역의 용수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정수장으로서 정수처리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나노 여과 시스템(Nano-Filteration)을 가지고 있는 최신 정수장이다.

 

세느 강 지류에는 MERY-SUR-OISE, LA MARNE, CHOISY-LE-ROI 3개의 정수장이 설치되어 하루 평균 100만㎥의 물을 생산하여 400만 명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이용하는 원수는 95%가 세느강 지표수이고, 5%는 지하수이다. 이 중 메리스와즈 정수장의 시설용량은 35만㎥/일이며, 급수 인구는 80만 명으로 하절기 2주간 정도 상수도 최대 사용량이 35만㎥/일 소요되고 있어 하절기 피크 때의 경우 실질적으로는 수돗물의 추가 생산 여력은 없다.

 

메리스와즈 정수장은 취수원인 Oise강의 수질이 유기물 및 pesticde 등으로 인해 악화되어 1980년대에 오존+생물막여과(GAC)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1999년부터 MF+NF의 시스템을 도입 현재 2개의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메리스와즈 정수장은 북부 지역의 용수 공급을 위한 정수장 운영과 급·배수관리 및 수용가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5개의 Agency를 총괄 담당하고 있는 부서이며, Director 산하에 6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각 Agency는 보통 10명 정도의 인원이 근무하고 있다.

 

메리스와즈 정수장의 정수처리 공정을 보면, 막여과(Membrane) 계열과 생물학적 처리(Biological) 계열 등 2계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막여과(Nano-Filteration) 계열에서 15만㎥/일을 생산하고, 생물학적 처리 계열에서 20만㎥/일을 생산하고 있다. 각각의 처리수는 멤브레인 계열에 의해 처리된 물 80%와 생물학적 계열에 의해 처리된 물 20%가 혼합되어 수용가에 공급하게 된다.

 

멤브레인 계열의 처리 공정을 다음과 같다.

 

① 응집-침전지(ACTIFLO settling tanks)= 이 공정은 가벼운 입자성 물질까지 95%정도 제거함. 미세 모래(Micro Send)가 추가된 혼화, 응집공정에 의하여 무거운 플록을 만들고, 폭이 좁은 경사판을 거쳐 침전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② 전 오존접촉조(Pre-ozonation)= 전통적으로 오존은 소독공정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이곳에서의 오존의 사용은 분자성 물질과 조류의 제거하고, 이층여과지의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사용한다.

③ 다층여과지(Dual-layer filtration)= 이층여과지로 안트라 싸이트와 모래로 구성되어 있다.

④ 정밀여과막(Micro-filtration)= 정밀여과막은 나노여과막의 사고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되었으며, 물은 3기압보다 낮은 압력으로 정밀여과의 필터 카트리지를 통과하면 6마이크론보다 큰 입자가 남게 된다. 그리고 정밀여과를 통과한 물은 8∼15기압의 고압으로 운영되는 나노여과지(Nano-Filteration)로 보내진다.

⑤ 나노여과막(Nano-filtration)= 나노여과 공정은 기존의 어떤 정수처리 공정보다 깨끗한 물을 생산하는 첨단 공정이다. 물은 높은 압력으로 나노 카트리지를 통과하면 1㎚(나노미터)보다 작은 입자와 일부 미네랄은 통과하나, 유기물질, 염, 바이러스, 박테리아, 그리고 거의 모든 농약은 제거된다. 멤브레인(Membrane)의 여과 면적은 34만㎡이며, 멤브레인이 설치된 건축물의 연면적은 3천600㎡에 불과하다. 멤브레인은 센서모니터에 의해 멤브레인의 오염을 감지하여 오염 정도에 따라 자동으로 화학약품에 의해 세정하고 있으며, 1999년 도입(18만㎥/일)된 이래 아직 까지 교체를 하지 않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세정을 잘 하면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1개당 가격 1천 달러 정도).
⑥ 소독(Disinfection)= 멤브레인을 통과한 물은 어떤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남아 있지 않게 되나, 멤브레인 사고에 사전 대비하기 위하여 자외선 소독을 하고 있다.

⑦ 세정(Clearing)= 나노 멤브레인막의 세정은 화학 세정과 온수를 이용한 두 가지 세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세정주기 선정은 압력을 이용하여 자동세정 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⑧ 조절(balancing)= 나노 멤브레인을 보호하기 위하여 약간의 산이 초기에 첨가되기 때문에 pH를 조절하기 위하여 소다를 첨가하게 된다. 그 다음에는 생물학적 계열의 처리수와 혼합되게 된다.

생물학적 처리(Biological) 계열의 처리 공정은 다음과 같다.

① 응집-침전지(Sedimentation)= 생물처리 계열은 3개의 직사각형의 침전탱크가 있다. 원수중의 부유되어 있는 입자는 혼화응집에 의해 플럭으로 되도록 하며, 이 공정에서 95%의 부유성 물질이 제거된다.

② 모래여과지(Send-filteration)= 물을 모래층에 통과시켜 남아있는 부유성 입자를 제거하며, 모래에 붙어 있는 박테리아에 의해 암모니아를 파괴시킨다.

③ 오존접촉조(Ozonation)= 이 과정에서 박테리아를 파괴하고 바이러스를 불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큰 분자를 부수고, 생물활성탄 여과지에서의 미생물을 활성화시킨다.

④생물활성탄 여과지(Activated carbon filtration)= 12개의 생물활성탄 여과지를 통과하게 된다. 그물망으로 잘 분포된 박테리아는 유기물질을 최종적으로 파괴하며, 이 과정을 거쳐 정수된 수돗물은 수요자에게 우수한 수질과 생물학적으로 안정하게 공급한다.

⑤소독(Chlorination)= 이 계열에서는 약간의 염소소독을 필요로 하며, 염소는 소비자의 수도꼭지에 도달하기 이전에 관로에서 여러 시간동안 소비되게 된다. 염소는 관로상 미생물의 재성장을 막기 위하여 주입되게 되는 것이며, 이 과정을 끝으로 생물학적으로 처리된 물은 나노막여과계열의 처리수와 혼합(8:2)하여 일반 수용가에 공급하고 있다.

나노멤브레+생물처리로 냄새 제거

메리스와즈 정수장의 수질은 오즈 강에서 취수한 원수의 탁도는 보통 20∼100NTU 정도로 높으나, 침전지를 거친 탁도는 1NTU이고, 정수 탁도는 0.02NTU로 매우 양호하다. 조류로 인한 수돗물에서의 맛·냄새는 나노멤브레인 계열과 생물학적 처리 계열을 통과하면서 완전히 처리되며, 염소 주입량은 평상시 0.1mg/ℓ이었으나, ‘9. 11테러’ 이후 0.3mg/ℓ를 주입하는 등 강화하였다.

수돗물을 공급하는 체계는 원수 수질관리는 물론 관로, 요금 고지까지 일괄적으로 관리하며, 운영관리는 모두 전산화되어 있으며, 유수율은 90%로 매우 높으며, 정수장 운영인원은 70명이 근무하고 있다. 파리 3개의 정수장은 직경 1천250mm의 관으로 20㎞에 거쳐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어 원수의 수질이 악화되거나, 유해물질이 유입되는 경우 취수원수를 교환하여 처리하고 있다.




                                           

[네덜란드] 수자원 관리 개요

[DELTA PROJECT]


‘낮은 땅’ 네덜란드는 전체 면적의 1/4 정도가 해수면보다 낮아 네덜란드 역사 내내 생존을 위한 물과의 싸움을 지속해 왔다.



또한 북해와 맞대며 3개의 큰 강(the Rhine, the Meuse, the Scheldt)이 네덜란드로 흘러들어 네덜란드는 항상 홍수의 위험에 노출되고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네덜란드는 700여 년 전부터 간척 등의 수자원 관리사업을 시작했으며, 이는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신은 세상을 만들고, 네덜란드인은 육지를 만들었다’라고 불릴 만큼 오랜 기간에 걸쳐 수자원 관리 기술이 발달하고 있다.


델타 프로젝트(Delta Project)

- 1953년 북해의 폭풍과 범람으로 몰아닥친 해일 때문에 남서부해안지역 Zeeland 의 댐 대부분이 무너지면서 마을 전체가 수몰되고 1,835명의 주민과 가축 20여 만 마리가 희생되고 농지 16만ha 가 유실되는 막대한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였다.

- 더 이상의 자연 재해로 인한 피해를 막고자 1958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1997년까지 약 40여년 간 약 6조원 이상의 자원이 투입된 거대한 공사로 당시 네덜란드가 자랑하던 세계적인 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5마일 길이의 Oosterscheldekering이나 Eastern Scheldt barrier와 같이 남서부 삼각주 지대에 대규모 댐과 방조제를 건설하였다.

- 델타 프로젝트 결과, 농업용수의 질이 향상됐고 델타 지역의 물 조절이 보다 쉬워졌으며 또한, 섬과 반도사이에 교통로를 제공하여 내륙 수로 선적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 네덜란드 정부는 델타 프로젝트를 완공하면서 내륙 지역에 볼카라크-좀(Volkerak-Zoom)이라는 인공 호수를 조성해 식수원, 농업용수, 공업용수로 공급하고자 하였으나 바닷물이 차단되면서 물의 순환이 끝나고 생태계의 변화가 일어나 1994년부터 적조와 녹조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또한 라인 강을 비롯한 여타의 강이 수로와 갑문으로 연결되면서 수질이 악화됐으며 1993년과 1995년에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하천 유량이 증가해 홍수의 위험에 직면하게 되었다.
- 결국 물과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요구됨에 따라, 제방이 범람해도 강물이 흐를 수 있도록 제방 밖에 예비공간을 조성하는 Room for the River 프로젝트 등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네덜란드] 수자원 관리기관

[WATERSCHAP DE DOMMEL]

주소

Bosscheweg 56 5283 WB Boxtel

TEL

31 411 618 618

URL

www.dommel.n

 

De Dommel은 삶의 질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일하는 것이 사명과 완벽하게 일치하기 때문에 재단의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 이곳에서 시작하는 문제는 이것과 관련이 있다. 첫 번째 질문은 기후 변화의 결과에 어떻게 대비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어, 주민들은 여름에 극심한 가뭄과 고온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두 번째 질문은 제약 잔류 물이 환경에 남는 것을 방지 할 수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약품 잔류 물은 화장실을 통해 워터 보드의 정화 시스템으로 들어가 결국 지표수로 남는다. 약품 잔류 물은 수생 생물에 해로운 영향을 주는데 건강한 생활 방식을 통해 약물 잔류 물이 환경으로 사라지는 것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가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미래 보장형 생활 환경에서 주민들과 함께 이런 도전과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다.

 

리히터 교육 재단 (수자원 연구)

 

Richter Education Foundation은 모든 연령대의 거주자들에게 생존 가능성 및 지속 가능성 분야의 수자원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 "학습 영역"을 제공한다.

재단은 특히 연구 중단, 실업, 장애 또는 은퇴로 인해 부적당하거나 위험에 처한 거주자에게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습 영역 참여는 사회에 의미있게 참여하고, 재능을 사용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업무 영역 - 수질 테스트 수행

 

지방 자치 단체의 수자원에 대한 새로운 계획이 있는 경우 물 테스트에 직면하게 된다. 테스트의 목적은 홍수와 수질 오염을 방지하는 것이다. 수질 테스트는 공간 계획에서 물의 안전, 양 및 수질에 주의를 기울이며 예비 테스트가 아니라 가능한 한 빨리 논의 되어야 하는 테스트를 우선적으로 진행 한다

 

일반적으로 지방 자치 단체는 수질 검사를 위해 수자원 관리자에게 연락하고 수자원 위원회에서는 처음부터 공간 계획을 이미 고려하고 계획이 물을 충분히 고려하는지 평가한다. 그런 다음 계획 작성자가 고려해야하는 "수자원 관리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며 때때로 기존 계획을 수정 하기도 한다.


[네덜란드] 하수 처리장

[RWZI TILBURG]

주소

Vloeiveldweg 2, 5048 TD Tilburg

TEL

31 411 618 618

URL

www.dommel.nl/rioolwaterzuivering-tilburg

 

Tilburg의 하수 처리장은 Tilburg, Udenhout, Berkel-Enschot 및 Biezenmortel의 폐수를 정화합니다. 처리 용량은 340,000 단위이며 처리 된 물을 Zandleij 강으로 배출 한다.

 

이 설비는 하루 평균 70,000m3의 하수를 정화 하는데 시간당 약 2,900m3 이다. 극심한 비가 내리면 하루에 450,000m3에 이를수 있으며 정화 된 하수는 Zandleij로 이동한다. 최대 시간당 7,200m3 를 처리 할 수 ​​있으며 초과한 물은 큰 연못에 저장 할 수 있다.

 

Tilburg 하수 처리장

 

Tilburg는 하수 분야에서 풍부한 역사를 가진 도시 이다. 1900년 이전에도 도시는 심한 수질 오염에 직면 하였고 특히 섬유 산업은 염료로 물을 오염 시켰다. 1930년에 최초의 정화 작업 인 유동장을 건설하기 시작했고 더러운 물은 ​​초원에서 건조되어 어쩔수 없는 악취가 발생 하기도 했다.

 

이에 네덜란드 최초의 생물학적 정화 공장 중 하나가 1936년 도시 동쪽에 건설 되었고 이것은 현재 Moerenburg 하수 펌프장 이다. 1972년 두 번째 하수 처리장을 건설했는데 이것은 Vloeiveldweg의 현재 설치이다. 1995년 Tilburg 지방 자치 단체는 하수 처리장을 De Dommel Water Board로 이전했으며 1998년의 철저한 개조로 인해 하수 처리장은 모든 국가 및 유럽 표준으로 선정되었다.

 

에너지 공장

 

에너지 공장은 2017년 Tilburg 하수 처리장 부지에 문을 열었으며 Waterschap De Dommel의 모든 위치에서 나온 슬러지는 여기서 소화 된다. 이 과정에서 바이오 가스가 형성되는데 열병합 발전소는 이 바이오 가스로 에너지를 생성한다. 정화는 이제 에너지 중립적으로 작동하고 잉여 바이오 가스는 천연 가스 품질로 전환하는 이웃 Attero에 공급 되고 있다.

De Dommel 워터 보드는 2025년 까지 완전히 에너지 자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수 펌프장 Moerenburg

 

Tilburg 도심의 대부분에서 나오는 하수는 Moerenburg 하수 펌프장에서 처리된다.

[독 일] 폐기물 처리장

[MVA Mullverwertungsanlage]

주소

Am Dickobskreuz (Anfahrt Tor1) 53121 Bonn

전화번호

49 (0)228 7117152

홈페이지

www.swb-verwertung.de


1992년 설립된 독일 본(Bonn)에 위치한 폐기물 처리장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폐기물의 수거 및 관리, 재활용이 이루어진다.

Stadtwerke Bonn의 자회사인 Müllverwertungsanlage Bonn GmbH (MVA)의 85명의 직원은 Bonn 및 인근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 폐기물 및 산업 폐기물을 소각방법 (MVA)에 의해 - 제거 및 재활용하고 있다.


소각로를 이용하여 시간 당 10~12 톤의 폐기물을 연소시키고 있으며 또한 365일 운영되고 있다. 폐기물 소각로에서는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인근 지역에 난방 및 매년 50만 메가 와트의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폐기물 및 에너지

매일 발생하는 폐기물의 처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목표와 환경 보호에 적극적인 기여하고 있다.

- 원재료의 낭비 방지

- 폐기물의 수집 및 재료의 재활용

- 수집 및 오염 물질의 처리

- 잔류 폐기물의 환경 친화적인 연소

- 폐기물을 연소를 이용하여 에너지 재활용 (지역 난방 및 전력 공급)

 

Weststadt STADTWERKE 본에서 폐기물 처리는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 관리를 원칙으로 하며 처리 비용의 절감 및 에너지 재활용 등을 통해 지자체의 환경 보존 및 경제적 이점을 추구하고 있다.


-1992 5월 5일 완공

- 건설 비용 : 295,000,000 DM(도이치마르크)

- 소각 라인 : 3

- 연간 폐기물 처리량 : 약 25 만 톤

- 에너지 생산량 : 연간 약 50 만 메가 와트

- 직원 수 : 85

- 시간 당 연소 용량 : 폐기물 10 ~ 12 톤


Bonn 시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처리장으로 MVA는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폐기물 처리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환경 보호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 폐기물 발생 방지

- 재활용 자재의 수집 및 재활용

- 오염 물질 수집 및 처리

- 불가피한 잔여 폐기물의 환경 친화적인 연소(소각)

- 지역 난방 및 전기 생산을 통한 에너지 재활용

- 환경 친화적인 연소 잔류물 처리

본 (Bonn)의 쓰레기 처리와 소각률은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이런 경제적 이점 외에도, MVA는 특히 환경 및 본 기후의 보호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MVA는 본의 에너지 공급을 위한 상당한 양의 화석 연료를 절약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2015년 독일의 폐기물 재활용 시설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는 약 2000 만 메가 와트이며 폐기물 처리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로 화석 연료의 사용을 대체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일 전역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거의 6 만 톤 정도 감소하였고 독일 기후 보호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오랫동안 Bornheim Hersel의 매립지는 가정 쓰레기 및 폐기물로 가득 했으나 1980년 초반 시의회는 현대적인 폐기물 처리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하였으며 1992년 완공된 본 MVA는 24 시간 내내 작동하고 있다.

첨단 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폐기물 쓰레기 베어링 크레인의 내부에 설치된 시설을 이용하여 폐기물은 균일 발열량으로 균질 한 연료를 얻기 위해 혼합된다. 소각로로 폐기물을 이동할 때도 폐기물의 무게를 측정한다. 이를 이용하여 폐기물의 발열량과 발생하는 증기의 양을 계산할 수 있다.

또한 생물학, 화학, 물리학 등을 전공한 전문가와 고도의 전문 기술을 습득한 화학 실험실 기술자, 기계, 산업 기계, 메카트로닉스 및 전기 엔지니어 공정 및 플랜트 엔지니어링에 대한 엔지니어이 함께 근무하고 있다. 또한 MVA는 오랜 기간 동안 숙련된 기술교육을 통해 폐기물을 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로 전환하고 있다.
소각 처리 능력

폐기물의 평일 기준 최대 1,000 톤 정도 처리되며 세 개의 소각로에서 시간 당 약 10-12 톤의 폐기물을 연소할 수 있다.

폐기물은 70 %만큼 감소

연소 후 슬래그 형태로 남은 폐기물은 소각 전 폐기물 중량의 약 30 % 정도 이며 인근 지역으로 운송되어 도로 건설, 예를 들어 건축 재료로 사용된다.

연소 가스 세정

MVA는 첨단의 가스 세정 시스템을 갖고 있다. 폐기물 소각 과정에서 배출되는 가스는 첨단의 가스 세정 시스템을 및 고순도의 정화 필터를 거치면서 독성물질인 질소 산화물, 다이옥신과 퓨란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소각로의 98m 높이 굴뚝을 통해 정제된 가스와 수증기를 배출한다.

- 질소 산화물 :

2015년 말까지 200 밀리그램 / Nm3로 (통상 제곱미터 당 밀리그램).

2016년부터 150 밀리그램 / Nm3

- 다이옥신 및 퓨란 :

0.1 NG / nm (표준 입방 미터 당 그램의 억분)

- 이산화황 :

연방 보호 법 상 50 밀리그램 / ㎚ 이나 MVA에서는 30 밀리그램 / ㎚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독 일] 폐기물 소각장

[FrankfurterEntsorgungs-und ServiceGmbH]

주소

Weidenborn Strasse 40 60389 Frankfurt

TEL

49 (0)69 212 32323

URL

www.fes-frankfurt.de

 

독일 헤센 주 최대의 도시 프랑크푸르트 시 인근 노드베스트에 자리잡은 FES 소각장으로 매일 180 대의 쓰레기 수거차가 프랑크푸르트 시 전체의 생활 폐기물과 주변 위성도시인 노드 베스트, 호흐타우너스, 마인타우너스 등의 생활 폐기물을 실어 나른다.

 

이 소각장에서 하루에 처리되는 폐기물량은 1500 ~ 1800 톤이며 지난 1년 동안 약 40만 5000 톤을 소각하였다.

 

1990년 12월 독일 정부에서 배기가스법을 개정해 유해물질 배출 기준을 엄격히 강화하였으며 그 후 로는 시설을 개선하고 새로운 저감기술을 개발하여 다이옥신 배출 농도가 배출 기준인 0.1ng/kg/1일을 넘기지 않고 있다.

 

[독 일] 음식물 쓰레기처리시설

[REFOOD Gmbh & Co.kg]

주소

onstraße 3, 50374 Erftstadt

전화번호

49 2235 469570

홈페이지

www.refood.de

 

신재생 에너지 관련 SARIA 그룹의 계열사로 음식물 쓰레기 및 폐기 오일,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 등을 이용하여 바이오 가스를 만들어 내는 회사이다.

 

① 분쇄 : 음식물 및 식료 폐기물이 도착하면 먼저 분쇄된다.


② 하이드로: 하이드로 사이클론에서 금속 조각과 유리 파편 등의 불순물을 중력에 의해 분리한다.


③ 탈지 : 음식 찌꺼기를 탈지하고 물과 흙과 폴리에틸렌은 störstofffreien 상품을 얻기 위해 다른필터 시스템에서 제거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일은 바이오 디젤 생산에 사용된다.


④ 발생되는 바이오 매스는 바이오 가스 플랜트를 주입하고 가수 분해를 통해 지방산을 분해한다.


⑤ 발효기에서 기물이 주로 메탄과 이산화탄소로 구성되어 바이오 가스로 변환되는 일어난다.

이 과정은 빛과 산소의 배제 하에 이루어진다. 먼저, 아세트산과 같은 단쇄 지방산 후 소위 메탄 세균 바이오 가스를 생성하는 가수 분해에서 장쇄 지방산으로부터 형성된다. 이 바이오 가스는 60 %의 메탄이 포함되어 있다.


⑥ 열병합의 바이오 가스 (CHP)을 사용하기 전에, 엔진 촉매 변환기 및 열 회수 증기 발생기를 보호 하기 위해 황을 제거한다. 생물학적 탈황 세균은 황 원소로 황화수소를 변환한다.


이 과정에서 발효 제품은 식물 영양소로 제품화 되고 바이오 가스 냉각 건조 배관을 통해 가스로 부터 가스 저장소에서 응축된 물의 형태로 가스를 분리하고 목탄 필터를 이용하여 기체로부터 황화 수소를 제거한다.


⑦ 열병합 발전에서 가스 엔진은 바이오 가스의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한다.

 

[독일] 폐기물 처리 정책

 

 

독일에서는 1990년 소각설비에 관한 17차 개정법을 통해 폐기물 소각에서 나오는 오염 물질을 엄격히 규제함으로써 현재는 규제 수준보다 훨씬 낮은 수준에서 오염물질이 배출된다. 폐기물 소각에서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폐기물 소각을 통해 전력이나 열을 생산으로써 기존의 화석연료 발전소보다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함으로써 기후 보호에 기여한다.

 

1. 폐기물 소각의 환경성

 

폐기물 소각설비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 1990년 12월 1 일에 폐기물 및 이와 유사한 소각 가능한 물질의 소각설비에 대한 연방 차원의 오염물질 배출 억제를 위한 17차 규정이 발효되었다. 이 규정은 폐기물 소각설비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억제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매우 수준 높은 배출량 기준치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암을 유발하고 독성이 강한 다이옥신과 중금속에 대한 배출기준이 더욱 엄격해졌다.

 

이 규정이 발효되기 전에 폐기물 소각설비에서 부분적으로 매우 높은 오염물질 농도가 측정되었기 때문에 배출량 규제를 위한 새로운 규정을 수립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개별적인 사례에서, 가령 1입방미터 당 400 나노그램TE(독성상당량)의 다이옥신이 검출되기도 했다. 이 양은 17차 규정에서 규제하는 양보다 4,000 배나더 높은 농도이다. 또 여기에 먼지와 중금속 문제가 추가되었다. 폐기물 소각은 폐기물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의 일부를 대기로 이동시켰다.

 

과도기 내에 모든 운영 중인 폐기물 소각 설비는 폐가스를 정화하는 설비를 추가로 설치하거나, 이 설비를 제대로 설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폐쇄시켜야 했다. 새로운 설비는 처음부터 이 새로운 규정에서 제시한 배출량 기준을 지켜야 한다. 이외 에도 배출 모니터링도 더 엄격하게 요구된다. 특히 먼지와 수은과 같은 중금속을 포함한 거의 모든 오염물질에 대한 모니터링이 오늘날까지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오염물질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 폐기물 소각설비에서의 오염물질의 최소 온도와 최소 체류시간이 규정되었다.

 

이 규정은 유럽 및 독일의 법에서 오늘날까지도 지속적으로 지켜지고 있으며 2000년 폐기물 소각 에 관한 유럽공동체 지침(RL 2000/76/EG)이 발효되었다.독일의 폐기물 소각설비의 오염물질 억제에 관한 1990년의 17차 규정은 이 유럽공 동체 지침을 만드는데 토대가 되었다. 이 지침을 독일 국내법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17차 규정이 2003년 8월에 개정되었다. 이 개정의 결과 배출량 기준이 더욱 강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산업체의 연소설비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함께 소각하는 규정을 더욱 강화했다.늦어도 1996년 이후에는 모든 소각설비가 17차 규정에 제시된 배출량 기준을 지키고 있다. 다이옥신과 푸란은 1입방미터에 단지 0.1 나노그램TE까지만 배출이 허용된다. 중금속, 먼지, 그리고 이산화황, 염화수소 등과 같은 산성가스의 경우에도 규정이 성공적으로 강화되어 이제 더 이상 건강상에 문제를 일으킬 수준은 아니다.


폐기물 소각설비가 오염물질을 배출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과 반대로, 만약 이런 소각설비가 없었더라면 더 많은 오염물질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소각설비에서 전력과 열이 생산됨으로써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재래식 발전 소를 대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재래식 발전소가 폐기물 소각설비보다 일반적으로 오염물질을 더 많이 배출한다. 가령, 비소, 카드뮴, 니켈, 벤조피렌, 벤졸, PCB, 그리고 다이옥신/푸란 등과 같은 발암물질은, 폐기물 소각설비의 운영에 의해 연간 약 3 톤 비소상당량이 줄어든다. 즉, 폐기물 소각설비에서 생성되는 에너지를 재래식 석탄 화력발전소에서 생산하게 되면 3톤 정도 더 많은 오염물질이 대기 중으로 배출 된다. 이러한 수치는 하이델베르크의 에너지 및 환경 연구소(IFEU: Institut fuer Energie und Umweltforschung)가 2004년 연방환경부의 연구용역을 의뢰받고 조사한 결과이다.



< 그림 1> 에서 <그림 5> 까지 그래프는 폐기물 소각설비에서 먼지,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수은 및 다이옥신/푸란이 배출되는 수준을 분석한 것이다. 가로축에는 분석된 모든 설비가, 세로축에는 폐가스의 농도가 표시된다. 세로축의 눈금 규모는 각 오염 물질의 배출량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세로축의 가장 높은 수치가 17차 규정에 나타난 오염물질 배출량 규제 수준이다. 그래프에 나타나듯이 모든 설비들이 오염물질 배출 규정을 지속적으로 준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폐기물 소각설비의 배출농도가 배출량 허용기준보다 명백히 낮다. 가령 먼지의 경우 배출량 허용기준의 약 10% 수준만 배출되고 있다. 아산화질소만 유일하게 부분적으로 매우 놓은 양이 배출되는데, 소각설비의 1/4 에서 120mg/m 3 이상을 배출한다. 이 수치는 배출량 허용기준의 약 60%에 해당한 다. 그리고 대부분의 설비는 60 - 10mg/m 3 범위에서 배출한다.



 

  1. 소각 잔여물질의 이용

독일의 현대적인 폐기물 소각설비는 에너지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슬래그의 품질을 개선하는 데 있어 기술적인 개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폐기물 소각설비의 슬래그 이용은 현재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다. < 그림 6> 은 슬래그가 어떤 방식으로 처리되는지를 보여준다. 폐기물 소각설비 운영자들이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연간 총 370만 톤의 슬래그가 여러 분야에 투입된다. 이 가운데 거의 절반은 건설 분야에서 이용된다.

 








광업이 13%, 매립지 건설이 10% 정도 차지한다. 3%는 매립되는 것으로 명확히 진술되 었다. < 그림 6> 에 따르면, 여전히 12% 정도는 슬래그의 처리방식이 나와 있지 않다. 매립되는 것을 제외하면 전체 슬래그의 이용 비율은 약 85%로 매우 높다. 소각기술과 통합적인 슬래그처리는 상당한 양의 비활성 미립자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이 비활성 미립자는 재래식 슬래그나 부식된 재와 비교할 때 품질이 명백히 더 좋다. 그러나 비용 문제와 낮은 에너지 효율성으로 인해 이러한 설비는 여전히 관철되지 못하고 있다.

슬래그에서 금속을 다시 얻을 수 있다. < 그림 7> 는 얼마나 많은 폐기물 소각설 비에서 금속을 다시 얻고 있는지 보여준다. 여기에는 외부에서 처리되는 철이나 비철금속도 포함된다. IFEU의 조사에 따르면, 단지 8개 설비만 금속 분리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나온다. 따라서 전체 65개 폐기물 소각설비 가운데 57개 설비 에서 슬래그에서 최소한 철(많은 경우 외부처리설비에서)을 분리하고 있다. 14개 설비에서는 철 이외에도 비철금속도 분리된다.

이 데이터는 IFEU에서 2006년에 조사를 수행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며, 그 이후에 고철 가격이 상승하는 등 경제적인 이유에서 이러한 금속 분리 작업은 더욱 확대되었다.



3. 기후보호에 대한 기여



폐기물 소각은 폐기물을 처리할 뿐 아니라, 전력 및 열의 형태로 상당량의 에너 지도 생산한다. 따라서 폐기물 소각은 기후보호에 기여하고 자연자원을 보전한다.

소각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에 중립적인(잔여 폐기물의 유기물 비중이 50-60%에 이름) 에너지를 획득하는 것 이외에도, 소각을 통해 철과 구리, 알루미늄과 같은 비철금속이 다시 획득되면서 기후보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오래된 금속을 재처리하고 이용하고 하는 것이 원료에서 금속을 얻는 것보다 에너지가 훨씬 적게 든다. 따라서 이산화탄소 배출도 절약된다.

주거지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가운데 가장 많은 양(2006년의 경우 1,700만 톤 이상)은 폐기물 소각설비에서 처리된다. 독일의 폐기물 소각설비의 평균적인 전력 총이용률은 약 13%이며, 열 이용률은 34%이다. 여기에서 나오는 에너지의 양은 약 6.3 TWh의 전력과 17.2 TWh의 열에 해당한다. 이것으로 화석연료를 대체하면 연간 약 975만 톤의 이산화탄소(상당량) 배출을 줄일 수 있다. 폐기물에도 화석연료가 포함되어 있고 에너지를 외부에서 유입해 소각설비를 운영하는 경우를 감안할 때, 절감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순 배출량은 약 4백만 톤이다.



기존의 폐기물 소각설비의 에너지 이용을 최적화함으로써 추가적으로 상당한 양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축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폐기물 소각설비의 운영자들은 에너지를 더 많이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최적화조치를 실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 왜냐하면 투자비용이 높고 동시에 수익률은 낮기 때문이다. 또종종 폐기물 소각설비의 입지가 다른 에너지 생산설비와 경쟁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경우 폐기물 소각설비의 입지가 폐기물 소각에서의 에너지 이용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폐기물 소각장의 입지 선택에 있어 주된 기준은 정치적으로 입지선정을 관철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보충연료를 소각에 이용하기 재처리한 폐기물, 이른바 보충연료를 소각하거나 소각에 함께 이용하는 것도 기후보호에 기여한다. 폐기물을 보충연료로 재처리하면 처리해야할 폐기물의 양이 감소하고 특히 에너지 집약적인 생산에 비용이 저렴한 연료를 제공한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주거지 쓰레기, 주거지 쓰레기와 성분이 유사한 상업 폐기물, 그리고 생산 분야에 따라 고유하게 배출되는 폐기물이나 잔여물질(가령, 폐타이어, 폐기름, 플라스틱 가공에서 나오는 폐기물, 섬유산업에서 나오는 폐기물)등의 재처리에서 연간 8백만 톤에 이르는 고열량의 물질이 나온다.이 물질이 보충연료로 이용하기에 적합한 물질이 될 수 있다. 이 가운데 약 3백만 톤은 기계생물학적인 처리설비에서 잔여 폐기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산업체의 연소설비(특히 발전소 및 시멘트공장)에서 보충연료를 소각에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용량은 제한되어 있다. 부분적으로는 이미 자체 생산에서 고유하게 발생하는 폐기물이 연료로 채워진다. 현재 독일에서는 주거지 및 상업 폐기 물(지역에서 나오는 슬러지 포함)에서 나오는 연간 약 2백만 톤의 보충연료가 산업 체의 연소설비에 이용된다.



화석연료 발전소에 이 보충연료 소각을 확대하는 것은 거의 기대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발전소 운영자들이 이 보충연료에 대한 수용성이 낮기 때문이다. 가령 화석연료 발전소 운영자들이 보충연료 이용을 꺼리는 이유는, 보충연료 생산업체들이 석탄처럼 표준연료에 견줄만한 수준의 연료 품질을 종종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 보충연료를 투입할 경우, 부식이 발생하거나 재, 슬래그, 석고 등과 같은 부산물이 발생하여 설비 품질이 훼손되고 발전소 설비 이용률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위험을 덮을 수 있는 가격은 시장에서 실현될 수 없다. 따라서 현재 약 50개의 보충연료 단일 소각설비가 계획 중인데, 연방환경청의 평가에 따르면 계획 중인 설비 모두가 실현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보충연료 단일 소각설비는 많은 재래식 폐기물 소각설비에 비해 특히 에너지 효율적으로 이용되고 운영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특히 전력을 생산하는 것 이외에 열 생산이 가능한 경우에 에너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준비 중인 프로젝트가 모두 이렇게 전력과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설비는 아니다. 전력만 생산하는 보충연료 단일 소각설비는, 전력과 열을 모두 생산하는 기존의 폐기물 소각설비와 비교할 때 이점이 없다.



현재 연간 약 1백만 톤의 용량을 지닌 약 10기의 보충연료-발전소가 운영 중이 다. 추가로 10기의 설비가 현재 건설 중이거나 승인절차를 밟고 있다(2008년 7월 현재). 현재 확보된 설비 용량으로는 현재까지 중간 저장된 약 100만 톤의 고열량 폐기물(2008년 4월 현재)을 분해하기에 부족하다.



보충연료 설비를 추가적으로 계획하는 것은 상당히 높은 불확실성 문제와 연계 되어 있다. 실제로 보충연료 설비를 현실화시키기 위해서는, 설비를 계획할 때 설비의 최소이용에 필요한 보충연료 양을 장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충족 되어야 한다. 이것은 설비를 경제적으로 운영비를 에너지원을 확실히 확보할 때에만 가능하다. 대형 초과용량 설비를 건설하는 것은 폐기물 경제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향으로 일이 진행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그러나 적은 규모 수준에서 초과용량을 확보하는 것은 초과물 처리를 위해서 필요하다. 현재 운영 중인 중간 저장소가 가까운 미래에 감소할 수 있고서 초과물의 양이 변동하면서 종종 일시적으로 개별 설비의 폐기물이 다 소진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소규모로 초과용량을 운영비는 것은 필요하다. 왜냐하면 독일 환경보호기준이 일반적으로 이웃국가들에 비해 더 까다롭기 때문이다. 그러나 동일한 환경기준에서는 폐기물이 발생하는 현지나 그곳과 가까운 곳에서 폐기물을 처리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4. 폐기물 소각 분야의 주된 도전



에너지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폐기물의 열처리에서 에너지 이용을 개선하는 것이 현대 폐기물 소각 분야의 주된 도전이다.에너지 가격 상승은 대중들로 하여금 에너지 생산이나 에너지 이용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운다. 세계적으로 에너지 수요는 증가하고 화석연료의 저장량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에너지 이용은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없다. 에너지 효율성 향상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경주하는 것과 동시에, 모든 이용 가능한 에너지원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환경과 기후보호에 기여하는 에너지원이 되어야 한다. 폐기물을 에너지로 이용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중요하다.



폐기물 경제 분야는 오늘날 이미 에너지 공급에 상당 정도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분야의 에너지 이용의 잠재량은 여전히 개발될 여지가 많다. 오늘날 폐기물 에서 에너지를 획득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 폐기물 소각설비에서 전력 및 열 생산

- 재처리된 보충연료와 슬러지를 발전소와 시멘트 공장의 연소설비에 투입

- 오래된 목재 소각

- 바이오설비에서 거름 및 바이오폐기물의 발효

- 슬러지의 발효 및 소각

- 매립지 가스 이용



에너지 이용의 최적화 잠재력은 폐기물 소각설비에 있다.



폐기물 양연방통계청에 따르면, 2006년 한해 독일에서 발생한 폐기물의 총량은 약 3억 4 천1백만 톤이다. 이 가운데 주거지 폐기물이 약 4천 6백만 톤을 차지한다. 폐기물 협회에 따르면 주거지 잔여 폐기물 가운데 최종 처분되는(이용하지 않고 버리는 부분) 양은 약 2만 2천 톤이다.



주거지 폐기물을 이용하는 비율은 약 50% 이며 에너지로 이용되는 폐기물 비중은 통계적인 자료의 부족으로 그 수치가 정확하게 제시되지 않는다. 독일에서 승인 받고 운영되는 소각장 용량이 연간 약 350만 톤이다. 여기에는 에너지 생산설비와 시멘트 공장과 같은 산업체 설비가 포함되어 있다. 이 가운데 현재 연간 약 2백만 톤만 이용되고 있다. 독일에 있는 68개 폐기물 소각설비에서 연간 약 1,780만 톤의 주거지 잔여 폐기물과 상업폐기물이 소각되고 있다.

주거지 폐기물의 에너지 이용에 관한 순환경제 및 폐기물 법 규정 순환경제 및 폐기물 법의 6조 1항에 따르면 폐기물의 물질및 에너지 이용 옵션 가운데 더 환경 친화적인 방식이 우선권을 갖는다. 우선권 규정이 없을 때는, 법 6조 2항에 따라 에너지 이용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허가된다.

- 폐기물 1 kg당 11 MJ 이상의 열량을 낼 때

- 연소설비 이용률이 최소 75%가 될 때

- 열을 자체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공급할 수 있을 때

- 잔여 물질을 추가적인 처리 없이 버릴 수 있을 때



주거지 잔여 쓰레기의 고열량 물질에서 11 MJ/kg 이상의 열량을 내는 보충연료를 획득할 수 있으면, 이 경우 에너지 이용 가능성은 열려 있다. 폐기물을 보충연료로 가공하면 우선 처리해야 할 폐기물의 양이 줄고, 다음으로 에너지 집약적인 생산에 비용이 저렴한 연료를 공급할 수 있다. 여기에서 성공의 열쇠는 바로 유해물 질이 적고 품질이 균일한 연료를 획득하는 데 있다. 보충연료를 혼합해서 소각함으 로써 보충연료 이용을 더욱 확대할 수 있는 전망은 현재까지 단지 부분적으로만 실현되고 있다. 에너지 가격이 상승함으로써 경제적인 이유에서 보충연료가 화석연료의 대안이 될 수 있고, 또 주거지 폐기물에서 나오는 보충연료를 에너지로 이용하면 유기물 비중이 높아서 배출권 거래에서 이산화탄소-배출권을 생성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보충연료는 많이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순환경제 및 폐기물 법 5조 2항에 따르면, 폐기물을 최종 처분하는 것(이용하지 않고 버리는 것)보다 이용하는 데에 우선권이 부여된다. 폐기물을 이용하는 것이 이득이 없거나 폐기물 이용이 경제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불가능할 때만 이 우선권은 없어진다.



주거지 잔여 쓰레기의 소각은 에너지 이용으로 연결될 수 있다. 순환경제 및 폐기물 법 4조 4항은 조치의 주된 목적에 따라 에너지 이용과 열처리를 구분하고 있다. 이 조항에 따르면, “폐기물 소각의 주된 목적이 에너지 이용인지 아니면 열로 폐기물을 최종 처분하는지를 결정하는 요소는, 개별 폐기물의 오염 방식과 오염 정도, 그리고 이 폐기물을 취급할 때 발생하는 추가적인 폐기물과 여기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다.” 그러나 유럽 법원의 판결에 따르면 주된 목적을 나타내는 조항은 유럽공동체 법에 따라야 한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폐기물이 연료를 대체해서 이용 되느냐 여부이다. 여기에서 폐기물에 포함된 오염물질이나 열량은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잔여 폐기물도 역시 원칙적으로는 에너지로 이용될 수 있다. 그러나 폐기물 소각설비의 에너지 이용은 제한된다.



유럽 법원의 룩셈부르크 판결(C-458/00)에 따르면 폐기물 소각설비에서의 에너지 이용은, 설비에서 자체적으로 (원거리 난방과 연결되지 않고) 연료를 대체하거나 설비 운영자가 폐기물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유럽 법원의 견해에 따르면, 폐기물 소각설비는 쓰레 기를 처분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유럽 법원의 룩셈부르크 판결(C-458/00)에 따르면 폐기물 소각설비에서의 에너지 이용은, 설비에서 자체적으로 (원거리 난방과 연결되지 않고) 연료를 대체하거나 설비 운영자가 폐기물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유럽 법원의 견해에 따르면, 폐기물 소각설비는 쓰레 기를 처분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유럽연합 위원회는 2008년 6월 유럽연합-폐기물지침 개정에서 폐기물의 소각처 분(폐기물 처분 - D10)과 에너지 이용(재생-R1)을 구분하는 통일된 규정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폐기물 소각설비의 에너지 효율성에 관한 평가 과정을 거쳐 어떤 종류의 폐기물 처리에 관련된 것인지 명확하게 구분한다.



5. 폐기물 소각처리의 에너지 이용 잠재량과 에너지 이용 저해 요인



주거지 잔여 폐기물에서 획득되고 이용되는 모든 에너지는 화석연료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대체하고, 따라서 에너지 자원을 보전한다. 또 폐기물을 에너지로 이용하면 기후보호에도 기여한다. 주거지 잔여 폐기물 에너지 구성을 보면 유기물 비중이 50-60% 정도 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중립적이다. 폐기물 경제에서도 항상 잔여 폐기물이 나오고, 또 이 잔여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열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근원적으로 기저부하용 에너지 생산을 위한 좋은 전제조건이 형성된다(처리-공급의 연계). 독일에서의 오랜 운영 경험이 보여주듯이, 폐기물 소각설비는 또 순수 열 생산 발전소나 열병합발전소의 형태로 생산 공정 증기나 원거리 난방으로 수요에 맞추어서 열을 공급할 수 있다.



독일의 폐기물 소각설비의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한 조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준다. 분석된 폐기물 소각설비 가운데 64개의 설비에서 에너지 이용 데이터가 제공되었다. 44개의 대다수 설비에서 전력이나 열(원거리 열이나 원거리 증기의 형태)의 형태로 생산된 에너지의 초과분을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9개의 폐기물 소각설비는 전력만 생산하고, 또 다른 9개의 설비는 고압증기를 외부 사용자들에게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열병합발전소나 발전소가 외부 사용자에 속한다. 나머지 두개의 설비는 원거리난방만 공급하고 있다.



< 그림 8> 가 보여주듯이, 독일 폐기물 소각설비의 절반 이상인 38개의 설비는 유럽연합-폐기물 지침 개정에 제시된 한계치, 즉 기존 설비의 에너지 이용을 위한 한계치인 0.6(간단한 공식인 R1-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함)을 지키고 있다. 단지 두개의 설비만 효율성이 0.4보다 낮다. 11개의 설비는 0.5의 한계치 문턱보다 더 낮다.



주거지 잔여 쓰레기(2006년에 약 1,700만 톤)를 열처리하는 폐기물 소각설비의 에너지 획득과 관련된 현황 조사에 따르면, 소각된 폐기물의 에너지 함량(연간 약50 TWh)의 약 4/5인 연간 40 TWh의 에너지를, 일반적인 증기 패러미터인 섭씨 400도, 40기압과 80%의 중간 수준의 보일러 효율로 증기의 형태로 획득하고 있다.



그러나 보일러에 이용 가능한 이 에너지는 100% 에너지로 이용되지는 않는다. 왜냐 하면, 전력, 원거리 난방 또는 공정 증기 등의 다른 에너지 형태로 전환하는 데 항상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현재 독일의 폐기물 소각설비는 평균 46%의 에너지 이용률(에너지 이용률 스펙트럼: 전력은 1-22%, 열은 5-81%)을 보이는데, 이것은 23 TWh의 에너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것은 약 82만 가구에서 평균적으로 이용하는 전력과 열 수요에 상응하는 양이다.



그러나 폐기물 소각설비의 에너지 이용은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렇게 에너지 이용 수준이 낮은 이유로, 열수 요가 충분히 많지 않다는 사실이 종종 거론된다. 폐기물 소각설비 운영자의 진술에 따르면, 설비의 총 에너지 이용률을 약 20% 정도 증가시킬 수 있다. 이것은 연간약 10 TWh의 이용 가능한 에너지 잠재량에 해당하며, 36만 가구의 전력과 열을 추가적으로 더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기존 설비의 에너지 이용을 최적화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도 추가적으로 줄일 수 있다. 가령, 전력에서 18%, 열에서 42%로 연료의 평균 에너지 이용률을 60%까지 증가시킴으로써,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이를 통해 추가로 연간 약 3백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폐기물 소각설비에서 주거지 잔여 쓰레기에서 획득되는 에너지(전력과 열의 형태)와 이와 연계된 재래식 (열병합)발전소에서의 화석연료 대체효 과를 통해 연간 약 975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회피할 수 있다. 폐기물에 화석 연료가 포함되어 있고 소각을 위해 외부의 에너지를 이용하는 경우를 고려하면 회피되는 이산화탄소의 순 배출량은 더 낮다.



열선을 구축하거나 전력 이용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폐기물 소각설비의 과거의 전력 판매 수익이 1 kWh 당 2.5 - 5 센트로 낮기 때문에, 폐기물 소각설비 운영자들은 현재 에너지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최적화 투자를 계획하고 있지 않다. 전력 생산 효율성을 5%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설비 당 약 1,000 - 2,000만 유로의 투자가 필요하다. 원거리 난방선을 구축하는 데는 1 km당 약 50 - 150만 유로의 비용이 든다.

[스페인] 마드리드 쓰레기 종합 처리장

[Incineadora de Basuro de Valdemingomez]

주소

Cañada real de merinas, s/n, 28051 Valdemingomez, Madrid

TEL

34 (0)913 32 41 31

URL

www.elsaltodiario.com/residuos/incineradora-valdemingomez-envenena-madrid

 

- 처리 대상 : 생활 폐기물 60% + 산업 폐기물 40 %

- 처리 방식 : 전 처리 + 회전형 유동상

- 처리 용량 : 440,000 톤 / 년 (전 처리) 300,000 톤 / 년 (열적 처리)

- 발전 총량 : 32,000 kw

- 가동 개시 : 1996년

 

생활 폐기물로서 젖은 폐기물과 건조한 폐기물이 동시 반입된다.

 

● 운전 조건

- 전 처리

반입된 생활 폐기물을 기계적 선별과 인력 선별로 불연물과 유기물, RDF를 선별 분리하는 공정으로 불연물은 매립 처리하고 음식물류는 Composting 처리 한다.

전 처리 후의 발열량은 11.7 ~ 17.6MU (2,800 ~ 4,200 kcal/kg)로 높은 열량을 나타내며,이를 열적처리 하여 에너지를 회수하는 공정으로 운영된다.

- 열적 처리

회전형 유동상으로 고발열량의 폐기물을 소각처리하고 있으며, 여기서 얻어진 열을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 연소 가스 처리 설비

싸이클론 + 반건식 반응탑 + 여과집진기로 구성



- 오염물질 발생량

※ 오염 물질 배출 기준은 국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게 설정되어 있음





● 시설의 특징



- 분리 수거 제도가 시행되지 않고 있는 스페인의 생활 폐기물이 대상

- 유기물은 대단위로 호기성 퇴비화, 재활용 물질 선별은 수선별에 의존

- 고발열량 가연성 물질은 Fluff RDF로 회전형 유동상소각 시설에서 소각

- 후단 연소가스 처리시설에 SCR이 없는 것은 NOx 규제치가 높기 때문


                                 

[포르투칼] 리스본 쓰레기 처리장

[Valorsul CTRSU Lisboa]

주소

Estrada Militar 1600-516 Lisboa

TEL

351 (0)217 542 250

URL

www.valorsul.pt

 

Valorsul은 방대한 네트워크를 통해 폐기물의 처리, 회수 및 최종 목적지를위한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재활용 가능 물질 및 선택적 유기물을 선별 적으로 수집하는 폐기물 수명주기 관리를위한 완전하고 통합 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19개 자치구의 시설을 운영한다.

 

그레이터 리스본 지역에서 배출되는 수천 톤의 생활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 약 155,000,000 유로의 투자비로 가조성 되었으며 연간 2,000 톤의 생활 폐기물 2,000 톤까지 처리 할 수 있는 용량의 소각장 및 처리장으로 조성되어 있다.

 

리스본 (북부)의 지역에있는 일부 식당, 레스토랑 및 시장의 음식물 쓰레기는 Valorsul Organic Treatment and Valorization Station으로 보내지며 이 단위에서 음식물 쓰레기는 농업 및 원예에 사용하기 위해 화학 첨가물없이 처리되고 유기 농업 교정으로 변환 된다.

 

"혐기성 소화"과정을 통해 발효 가스 (바이오가스)를 포집하여 전기 에너지 생산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시설은 도시 고형 폐기물 처리 센터에서 태워 진 슬래그 즉, 쓰레기를 받아 철, 비철, 불활성 금속을 분리하며 금속은 재활용을 위해 보내지고 불활성 물질은 도로 건설에 사용될 수 있다.

매년 16,500 대의 자동차를 만들수있는 슬래그에서 충분한 철 물질을 재활용 하고 있다.

 

매립지는 인간 활동에 의해 생성 된 고형 폐기물의 최종 처분을위한 공간이다.

위생 매립지의 바닥은 이러한 액체가 토양에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인공 방수 장벽과 침출수 배수 시스템 (폐기물의 생분해로 인한 액체)으로 구성된 환경 보호 시스템으로 덮여 있으며 제방 경사면도 인공 방수 장벽으로 덮여 있다.

위생 매립지에는 에너지 회수 또는 플레어 링을 위해 보내지는 바이오 가스 (폐기물의 생분해로 인한 가스)를 위한 배수 네트워크도 있다.

위생 매립지에는 침출수, 바이오 가스, 지하수, 지표수 및 지형 변화 제어를 포함하는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도 있어야 한다.

용량 한도에 도달하면 위생 매립지는 엄격한 폐쇄 과정과 적절한 조경 배치를 거치게되며, 이후에는 양호한 안전 및 환경 조건에서 인구가 사용할 수있는 녹지 공간 또는 레저 공원이 될 수 있다.

Valorsul의 활동은 순환 경제의 원칙을 구현한다. 그렇지 않으면 폐기물이되는 것은 처리 및 회수 후 생산 회로를 떠나지 않고 원료가 된다.

Valorsul은 National Electricity Network에 에너지를 판매한다. 이 에너지는 대부분 Valorização Energética 중부에서 생산되지만 두 개의 위생 매립지와 처리 및 유기 가치 평가 스테이션에서도 생산된다. Valorsul의 에너지 생산량은 연간 510,000 배럴의 석유에 해당 한다.




                               


방문지 자료 (임업/산림)

[스위스] 융프라우 지역 관리 및 안내소

Jungfrau Region Tourismus AG

주소

Kammistrasse 13 CH-3800 Interlaken

TEL

41 33 521 43 43

URL

www.jungfrauregion.swiss

 

아름답고 장엄한 산과, 다양한 레저 활동을 할수 융프라우 지역 (Jungfrau Region; 벵엔, 뮈렌, 라우터브룬넨, 인터라켄)은 누구나 방문하기를 원하는 지역이다.

 

■ Wengen & Grindelwald 벵엔 & 그린델발트

 

방문자들이 융프라우에 오래 머물렀으면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산악 마을에 있다. 융프라우요흐를 오르는 길목에 위치한 산악 마을 벵엔과 그린델발트. 그저 정상에 오르기 위해 잠시 스쳐 지나가는 곳 정도로만 여기기엔 너무 아깝다. 조금 더 오래 머물며 천천히 둘러보고 싶은 곳이다.

 

한 시간 남짓이면 마을 전체를 둘러볼 수 있는 작은 마을 벵엔은 1,000명 남짓의 주민이 사는 조용한 동네다. 마을에 닿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철도다. 마을까지 이어지는 차로도 없다. 교통이라고는 철도와 마을 주민들이 이용하는 작은 전기 자동차가 전부. 덕분에 융프라우의 맑은 공기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만년설이 쌓인 융프라우 아래에는 아기자기한 산악 마을이 펼쳐진다.

 

창밖의 청아한 소리는 덤이다. 간혹 지나가는 열차 소리와 새소리가 어우러지면 ‘이곳이 융프라우구나’라고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 곳.밤바람이 쌀쌀해도 창문을 닫을 수 없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벵엔은 겨울이면 스키·스노보드를 즐기는 마니아들의 집합소로 변한다.

 

벵엔이 융프라우 산맥 아래 자리한 고즈넉한 마을이라면 그린델발트는 빙하와 빙하 사이에 자리한 대표적인 산악마을이다. 오래 전 빙하가 지나가면서 생긴 움푹한 계곡에 생성된 분지 형태의 마을로 최근에는 아이거 북벽 아래에 자리한 마을이라는 의미의 ‘아이거 마을’이라는 새로운 별명을 얻기도 했다.

 

1,034m의 그린델발트는 여름에는 휘르스트First나 아이거로 하이킹을 떠나는 여행객들의 집합소가 되고 겨울에는 아이거 글렛쳐부터 시작된 슬로프가 그린델발트까지 이어지는 덕분에 스키어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는다. 휘르스트까지 오르는 곤돌라를 탑승하는 휘르스트 곤돌라역도 그린델발트에 있다.

방문자들은 융프라우 지역의 산과 체험을 원하는 곳에 대한 모든 이곳에서 정보를 얻을수 있다.

 

[스위스] 스위스 연방 산림 연구소

Swiss Federal Institute For Forest, Snow and Landscape Resaerch/WSL

주소

Zürcherstrasse 111 CH-8903 Birmensdorf

전화번호

41 44-739 21 11

홈페이지

www.wsl.ch

 

스위스의 약 3분의 1은 숲으로 덮여 있으며, 이는 스위스 조경의 특징 중 하나이며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사람들이 숲을 사용하고 보호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찾기 위해이 복잡한 생태계를 연구하고 있다.

 

산림은 낙석과 눈사태와 같은 자연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식수를 걸러 내고 토양 침식을 방지 하며 나무를 제공하고, 탄소를 저장하며, 사람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공간, 동식물 서식지, 피난처의 다양성을 제공한다.

 

스위스 연방 산림연구소(WSL)는 지구 환경의 변화, 자연적 생활공간과 문화경관의 사용 및 보호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경관, 산림, 생물다양성, 자연재해 및 눈과 얼음의 상태와 변화를 감시하며, 학계및 관계 분야와의 협력을 통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개발한다.

 

비르멘스도르프(Birmensdorf), 다보스(Davos), 로잔(Lausanne), 카데나 조(Cadenazzo),시옹(Sion) 에서 근무하는 500여 명의 직원중 약 절반은 과학자이며, 60명 이상은 박사과정 학생으로 그 외 약 150명의 기술직원과 50명의 행정직원, 15명의 실습생 및 인턴 등이 근무하고 있다.

 

연방환경청(BAFU)과의 공동연구 프로그램인 «숲과 기후변화»는 기초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산림 서비스, 기업 운영자, 산림 소유자 및 정치적 결정 책임자가 기후 변화에 따른 위험과 숲의 적응력을 적절하게 예측하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다.

 

연방 산림연구소는 스위스 극지방 연구소(SPI)의 창립회원으로 SPI는 2016년부터 스위스가 북극과 남극에서 진행하는 연구를 조율하고 지원하며 고산 지대는 거의 «제3의 극지방»과 유사하기 때문에 WSL는 눈, 영구 동토, 빙하학 내지 기후 변화 속에서 툰드라 유사 지역의 생태계 등과 같은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확립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 기후 변화와 자연 사건의 영향

 

기후 시스템과 사회에서의 전 세계 격변의 결과로 위에서 언급 한 산림 기능에 대한 위협이 심화되고 있다.

 

■ 목재 이용, 산림 보존 및 토양 보호

 

연구의 일환으로 이러한 문제를 탐구하고 있다. 산림의 기능과 적응성을 유지하고 지원하는 산림 자원의 지속 가능한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100년 이상 운영해 온 몇몇 장기 산림 모니터링 프로젝트와 실험 계획은 스위스 산림의 상태와 사용을 기록한 데이터 시리즈를 제공한다. 또한 폭풍, 산불과 같은 토양, 물, 공기 및 기후, 오염 물질 및 교란이 산림 생태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촉진한다.

 

■ 장기 관측, 연간 트리링 데이터, 실험실 및 현장 실험

 

컴퓨터 모델링 및 경영 관행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 연구 및 동위 원소 분석과 같은 최첨단 환경 연구 기술을 사용하여 이러한 모든 접근 방식을 한 지붕 아래에서 결합하여 별도의 동위 원소 실험실을 운영한다.

 

[이태리] FAO 산림 관리 위원회

FAO Committee On Forestry

주소

Viale delle Terme di Caracalla 00153 Rome

TEL

39 6 57051

URL

www.fao.org/forestry/en/

■ 사무국소재지

 

- 본 부 : 이태리 로마


- 아태지역사무소 : 태국 방콕


- 국내관계기관 : FAO 한국협회

 

■ 설립년도 : 1971년 (2년마다 회의개최)

 

■ 설립 목 적

 

세계적인 산림문제의 정비, 검토와 해결을 위한 조정 열대림개발위원회(CFPT)는 열대림 개발에 관련한 생산, 이용, 보존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연구 활동 합리적인 열대산림의 개발과 이용을 확보하기 위한 열대임업의 국제 프로그램의 검토와 조화 각 지역에 산림정책 수립을 권고하고 실행 조정 교육, 연구, 임목 육종자원, 야생동물, 패널생산품 및 펄프 종이 분야의 국제적 및 지역적 특수한 문제에 대한 자문 임산물 연감, UNASYLVA, 월간공보, 기술적, 경제적 검토에 대한 분석, 진행, 요약 등 관련 데이터를 비교 검토 FAO는 또한 주최국들과 공동으로 세계 산림대회(The World Forestry Congresses) 를 주관 양자간, 다자간 재원에 의한 사업이행을 통한 기술적인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이다.

 

■ 회 원 국 : 188개국

 

■ 2020 세계 산림자원 평가(FRA-2020)

 

유엔 식량농업 기구(FAO)는 시간경과에 따른 산림자원의 변화를 탐지하기 위하여 1948년부터 5~10년 주기의 세계산림자원평가(Global Forest Resources Assessment; FRA)를 수행하고 있다.

2018년은 「2020 세계 산림자원 평가(FRA-2020)」를 시작하는 해로 용어의 정의 및 작성지침을 마련하고 3월 멕시코에서 FRA-2020 개시를 공포하였다.

FAO는 FRA-2020 추진을 위하여 2016년 자문위원회(AG)를 구성하고 최신 국제적 이슈 및 기술 등을 검토하여 추진방향을 제시한 한편, 전문가 위원회에서는 FRA-2015의 통계항목 및 지침 등을 분석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 기후변화협약(UNFCCC), 생물다양성(CBD) 등의 통계항목을 지원하기 위하여 통계항목의 개편을 실시하였다.

 

산림은 온실가스 흡수원으로 많은 국가들이 산림을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며 국가들이 제출하는 다양한 국제기구 및 협약에 제출되는 국가 보고서는 통계자료의 검증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되고 있으므로 국제기구별 요구되는 통계항목에 관하여 일관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FRA-2020은 산림자원뿐만 아니라 산림부문 일자리등의 사회·경제적 통계항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향후 임업통계연보의 개선을 통하여 정기적인 자료수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태리] 이태리 산림 과학 연구소

Accademia Italiana di Scienze Forestali

주소

Piazza Edison, 11 – 50133 Firenze – Italia

TEL

39 55 570348

URL

www.italianforestscience.academy

 

이태리 산림과학 연구소는 이태리 문화부 산하의 독립기관으로 1951년 6월 21일에 설립 되었으며 농림수산부 장관인 Amintore Fanfani가 서명한 법령에 의해 설립되었다.

연구소의 목표는 국가 번영을 위한 기본 요소로 삼림 과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산림 과학 및 관련 법, 역사적, 경제적 측면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 주요 활동

 

• 산림 관리 및 환경 보호와 관련된 과학, 기술, 경제 및 법적 문제에 대한 연구를 장려한다.

• 이 분야에 관한 회의, 워크 샵 및 세미나를 조직한다.

• 학술 절차, 기술 및 과학 연구, 설문 조사, 논문, 에세이 및 저널 모음을 출판한다.

• 유사한 국가 및 외국 기관과 협력한다.

• 산림 과학 전문 도서관을 운영한다.

 

■ 국제 프로젝트 - Fresh Life

국제적인 프로젝트인 Fresh Life는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SFM) 관행의 구현을 운영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산림 인벤토리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원격으

로 감지 된 정보와 통합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SFM 지표를 프레임에 생태적으로 건전한 맥락으로 제공하고 시간에 따른

시간적 추세를 해석함으로써 현장에서 수집된 데이터에서 조화된 정보를 도출하는데 기여한다.

이 프로젝트는 이태리 산림 과학 연구소가 주도적 역할을 한다.

 

- 산불의 사회 경제적 영향 및 화재 관리의 경제 효율성 (MASIFF) 분석을위한 방법론 개발

- 생물 다양성 평가를 위한 유럽 산림 유형 조사

- 이태리 Natura 2000 지역의 자연 식생과 토양 특성의 관계

- 유럽의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D.M.M.D.)에 기여하여 산림 다양성을 모니터링하기위한 방법 및 도구 개발

- 생물 다양성 경관 보전 (AEMBAC)을 위한 지역 농업 환경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공통 유럽 분석 체계의 정의

- 다양한 규모로 평가된 지표를 기반으로 비목재 산림 자원의 규모 의존적 모니터링

- 보호 지역의 자원, 환경 교육 및 농촌 관광의 지속 가능한 사용을 위한 교육 도구 만들기
- 국토 산림 인벤토리를 사용하여 5개의 시험 영역에서 유럽의 산림 다양성 공간 정보를 축소하여 다양한 지구 물리 및 지구 식물 조건을 다루는 파일럿 연구




                              

[크로아티아] 크로아티아 산림공사

Harvatske Sume

주소

Ulica kneza Branimira 1, Zagreb

TEL

385 01 48 04 111

URL

www.hrsume.hr

 

Hrvatske sume은 크로아티아 공화국의 산림 및 삼림 관리를 위한 공공 기업으로 1991년 1월부터 업무를 시작하였으며 개정 임업법 (NN 41/90)에 기초하여 설립되었다.

 

전체 사회와 공사의 직원들에게 환경적으로 합리적이고 경제적이며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방식으로 크로아티아 공화국 전 지역의 산림을 지속 가능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국가적 부로서 삼림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산림 개발을 관리 하는 기관 이다.

 

현재 크로아티아 산림공사는 자그레브에 본부를 두고 16개의 지역의 지사와 171개의 지역 산림 사무소를 두고 있다. 공사는 관리위원회가 주도하고 있으며, 업무는 감독위원회 (RH 정부가 임명)가 통제하고, 기본 결정은 총회에 의해 이루어진다. 약 10,000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그 중 1250 명은 산림 관련 전문 인력으로 관련 학위를 가지고 있다.

 

크로아티아의 구조와 기후의 다양성은 풍부한 식물 다양성을 구성하게 하고 있으며 크로아티아 전체 면적의 37 %를 차지하는 크로아티아의 산림 및 삼림 중 약 95 %가 천연림이다. 침엽수림은 전체 면적의 16 %를 차지하는 반면, 넓은 잎이 많은 종은 우림지의 84 %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나무 종은 너도밤 ​​나무 (35 %), 참나무 (27 %), hornbeam (8 %), 재 (3 %), 기타 나무 (7 %) 및 침엽수 종 (4 %), 전나무 및 가문비 나무 (13 %)이다.

 

카르스트 산림은 크로아티아의 모든 산림과 삼림의 약 백만 헥타르 (42 %)를 차지하며 그들의 주요 가치는 침식 방지 기능, 조경 형성 및 관광 홍보와 같은 복지 기능에 있다.

Hrvatske šume Ltd.의 총 수익의 약 89 %는 1 차 활동 인 목재 판매를 통해 달성되며 사냥, 관광, 롯지 임대, 레크리에이션 활동 및 다양한 복지 기능에서 파생 된 기타 활동과 같은 다른 활동도 점점 중요해 지고 있다.

 

Hrvatske šume Ltd.는 총 면적이 331.000 ha 인 37개의 국유 사냥터를 관리하며 숙박 시설을 위한 수많은 산림 롯지가 건설되었다.

 

Hrvatske šume aslo는 아드리아 해안과 섬 전체에 15 개의 휴가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추가 활동 중에는 고대 도시 모토 분 근처의 이스트 리아에 있는 떡갈 나무 숲에서 참나무 뿌리 아래에서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버섯 인 트뤼플을 재배하며 매년 평균 Istria에서 35.000 kg가 발견된다.

 

[크로아티아] 크로아티아 산림 연구소

Croatian Forest Research Institute

주소

Cvjetno naselje 4110450 Jastrebarsko, Hrvatska

전화번호

385 (0)1 6273 000

홈페이지

www.sumins.hr

 

CFRI(크로아티아 산림연구소)는 설립 초창기부터 외국 과학기구, 연구, 국제 프로젝트 및 전문가 협력, 국제 과학 심포지엄 및 행사의 정기적 인 조직을 통해 기관의 국제 활동을 발전시키고 있다.

 

국제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는 CFRI의 전신인 Jastrebarsko에 침엽수 연구소를 설립 한 이래 연구소의 활동의 일부로 유익한 협력은 오늘날까지 계속되었으며, 국제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다른 유명한 국제기관 및 조직과 함께 참여하는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EFI, IUFRO, FAO 등 EU 가입 및 통합 프로세스의 정점에서 CFRI는 국제 활동의 증가하는 세그먼트를 나타내는 EU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연구소 비전의 일환으로 미래의 도전을 볼 수 있다.

 

지역의 산림 연구 기관과의 초기 양자 협력은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길을 설정하고 미래 이니셔티브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유럽 유럽 산림 연구소 (European Forest Institute)의 EFISEE-EFICEEC 공동 사무소를 설립하기위한 플랫폼이다.

 

현재까지 CFRI와 다음 과학 기관 간에 양자 과학 협력에 관한 협정이 체결되었다.

 

◦ 핀란드 핀란드 산림 연구소 METLA

◦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주립 산림 기술 아카데미

◦ 러시아 모스크바 주립 산림 대학

◦ Zentrum Wald-Forst-Holz, Weichenstephan, 프라이징, 독일

◦ 알바니아의 티라나 산림 과학부

◦ 임업 학부 사라예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반자 루카 대학교 산림 학부

◦Ss.Kiril 대학교 스코 페의 임업 학부 및 마케도니아 Metodij

◦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대학교 베오그라드 임업 학부

◦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임업 연구소

◦ 저지대 임업 및 환경 연구소 ILFE Novi Sad, 세르비아

◦ 헝가리 산림 연구소 ERTI, 헝가리

 

과학 연구 및 외국 연구 및 교육 추천 센터 방문은 유명한 국제기관에서 지식 교환의 가능성을 과학 직원과 전문가에게 제공하며 최첨단 연구 방법론, 외국 동료의 입증 된 노하우 및 경험을 채택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맥락에서 질문을 이행하고 있다. 연구원의 이동성과 게스트 강사 및 연구원의 방문은 연구소의 국제 협력에서 이러한 긍정적인 추세에 기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후속 과학 흐름과 지식 교환의 일부를 유지할 수 있다.

 

국제 과학 심포지엄 및 회의는 CFI 국제 활동에서 가장 역동적 인 분야 중 하나로 새로운 파트너십을 개발하고 향후 협력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정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문가들 간의 경험과 연락 교환에 기여하고 있다. 국제 과학 심포지엄, 이벤트 및 회의를 조직하는 길고 유익한 전통은 CFI 전통의 일부로 국내 기관-파트너와 함께 유명한 국제기관 및 단체 (IUFRO, EFI 등)와 협력하고 있다.

 

[크로아티아] 플리트비체 국립공원 관리청

Plitvice National Park

주소

Plitcicka Jezera HR 53231

전화번호

385 53 751 015

홈페이지

www.np-plitvicka-jezera.hr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크로아티아의 국립공원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알려진 곳으로 수많은 폭포로 연결되는 16개의 호수가 유명하다. 너도밤나무, 전나무, 삼나무 등이 빽빽하게 자라는 짙은 숲 사이로 가지각색의 호수와 계곡, 폭포가 조화되어 원시림의 풍경을 그려낸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자그레브(Zagreb)과 자다르(Zadar), 두 도시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국립공원이다. 행정 구역상으로는 리카센 주, 카를로바츠 주에 위치한다. 약 19.5Ha에 해당하는 면적의 숲으로 이루어진 이 국립공원은 곳곳에 16개의 청록색 호수가 크고 작은 폭포로 연결되어 있는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다.

 

나무로 만들어진 약 18km 길이의 인도교는 개울 위를 지나기도 하고, 개울이 인도교 위를 지나 얕게 흐르기도 하여 매우 상쾌한 산책로를 형성하고 있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1979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보존을 위해 내부의 모든 인도교, 쓰레기통, 안내표지판 등을 나무로 만들었고, 수영, 취사, 채집, 낚시가 금지되어 있으며 애완동물의 출입도 막고 있다.

 

그 크기가 매우 커 구석구석을 자세히 보려면 3일 정도가 소요되는 공원이다. 하지만 근처의 대도시 자다르나 자그레브에서 하룻동안 들러서 보아도 그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봄철에는 풍부한 수량의 폭포의 웅장함을 볼 수 있고, 여름철에는 녹음이 우거진 울창한 숲 속의 신비로운 호수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가을철에는 고요한 분위기와 단풍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이 국립공원의 호수는 상류부분과 하류부분으로 나뉜다. 상류부분에 위치한 백운암 계곡의 호수들의 신비로운 색과 울창한 숲의 조화가 가장 신비로운 장관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하류부분에 위치한 호수와 계곡들은 그 크기가 조금 더 작고 얕으며, 나무도 작아 아기자기한 느낌을 준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의 대부분의 물은 Bijela와 Crna (하얀과 검다는 뜻을 갖는다.) 강으로부터 흘러 들어오며, 모든 물줄기는 Sastavici 폭포 근처에 있는 Korana 강으로 흘러 나간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의 전체 면적은 296,85 km²이며, 가장 큰 두 호수 Proscansko jezero와 Kozjak이 약 80%의 면적을 차지한다. 이 두 호수는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깊이도 각 37m와 47m로 가장 깊은 호수들이다. 국립공원 내부의 다른 호수들의 깊이는 25m이며 호수들 간의 지형적인 높이 차이는 약 133m에 달한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좋은 기후조건과 사람이 접근하기 힘들었던 지리적인 특성 덕분에 크로아티아의 다른 지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매년 많은 관광객이 다녀가는 현재까지도 환경 보존이 매우 잘 이루어지고 있어 여전히 광활한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 공원 내부에는 120가지 이상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동물뿐 만 아니라 그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의 다양한 식물과 곤충들도 국립공원 내에 서식하고 있다.

                             

[크로아티아] 산림 현황 및 산림 자원 활용

 

크로아티아는 발칸 반도에 있는 나라로, 서쪽에는 지중해의 일부인 아드리아 해가, 북서쪽에는 이스트라 반도가 있다. 크로아티아는 크게 중앙크로아티아, 슬라보니아, 달마티아, 이스트라 반도 4개 지방으로 나뉜다.

판노니아 평원, 디나르알프스 산맥이 크로아티아의 지형 가운데 대부분을 형성한다. 크로아티아 전체 국토의 53.42%는 해발 200m 이하의 저지대이다. 저지대의 대부분은 크로아티아의 북부지방, 특히 슬라보니아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판노니아 평원의 일부를 형성한다. 평지에는 지질학적

으로 지루, 지구가 모여 있는데 판노니아 해에 있던 섬들로 추정된다. 해발 고도가 비교적 높은 토양은 디나르알프스 산맥의 리카, 고르스키코타르에 분포하고 있지만 고지대는 크로아티아 전체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디나르알프스 산맥에는 크로아티아에서 가장 높은 산인 디나라 산(높이 1,831m)을 비롯한 높이 1,500m 이상의 높은 산들이 위치한다.

크로아티아에는 유럽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생물 다양성 생태지역을 갖고 있다. 크로아티아는 생물 지리학적으로 지중해 지대, 디나르알프스 산맥 지대, 드라바 강-도나우 강 지대, 대륙성 지대

로 나뉜다. 크로아티아는 444개의 생태지역을 갖고 있으며 이는 크로아티아 전체 면적의 8.5%에 달한다. 크로아티아에는 37,000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데 아직 발견되지 않은 생물까지 포함한다면 최소 50,000종, 최대 100,000종의 생물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디나르 알프스 산맥

디나르알프스 산맥은 남유럽 발칸 반도에 위치한 산맥으로 슬로베니아와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알바니아 여섯 나라 사이에 접한다.

아드리아 해 연안 북서쪽에서 남동쪽까지 645km 정도 뻗어 있으며 북서쪽에 있는 율리안알프스 산맥의 샤르 산맥-코라브 산괴 북쪽에서 남쪽까지 뻗어 있다. 산맥에서 가장 높은 지점은 마야예제르처 봉(Maja Jezercë, 해발 2,692m)으로 알바니아 북부와 몬테네그로 동부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크로아티아 산림 현황]

■ 산림 면적 : 25,8080 km² (국토 면적의 46%)

- 1인당 산림 면적 : 6,000 km²

■ 소유별 산림 현황

- 국유림 : 77 % (19,878 km²)

- 사유림 : 23 % (3,930 km²)

■ 임목축적 : 553백 만 km² (214km²/ha)

- 국유림 : 468백 만m² (235m²/ha)

- 사유림 : 85백 만m² (143m²/ha)

■ 연간 생장량 : 10.5백 만m² (연년 생장률 1.9%)

- 국유림 : 8.4백 만m²(연년 생장률 1.8%)

- 사유림 : 2.1백 만m²(연년 생장률 2.5%)


[
대한민국과 크로아티아 산림비교]

(단위 : km², 백만m², m²/ha)

국 가

산림면적

임목축적

ha당 임목축적

대한민국

63,422

902

142

크로아티아

25,808

553

214

 














■ 수종별 산림현황

- Beech(너도밤나무) 36 %, Common Oak(참나무) 14 %, Durmast oak 10%, Common Hornbeam (서어나무) 8%, Common ash(물푸레나무) 3%, 기타 활엽수 11%, 기타 침엽수 4%, Fir and spruce(전나무와 가문비 나무) 11 %, Pine(소나무) 2%, 기타 구과식물 1%

■국유림의 특징

- 국유림은 주로 Croatian Forest Ltd에서 경영

- 산림 경영 계획 기간은 10년 주기로 운영

■ 사유림의 특징

- 소규모 산림을 다수의 산주(약 600,000)가 보유하며 산림소유의 영세화가 심각한 상황

- 전체 사유림의 약 70%가 산림경영계획이 수립

크로아티아는 국토의 거의 50%가 산림이므로 이를 바탕으로 최근 목재 가공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크로아티아는 지금과 같은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품질 좋은 목재 공급의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실행 중이며 크로아티아 정부는 3대 유망 투자 부문 중 하나로 목재 가공 산업을 선정하였다.

■ 크로아티아 목재산업 현황

- 크로아티아는 중국과 브라질에 이어 마루용 목재 생산국 세계 3위이며, 단단한 목재(solid timber)는 세계 1위의 생산국이다.

- 2008년부터 시작된 불경기로 크로아티아 목재산업 역시 큰 타격을 입어 9000명이 일자리를 잃고 2011년 초부터 회복세를 띠고 있어 경제 회복에 큰 작용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주요 수출시장인 독일이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건설 산업이 호황을 이루며, 부동산시장 역시 회복세를 보여 크로아티아 경기 회복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10년 마루용 목재 220만㎡ 수출했으나 2015년 560만㎡ 70%나 수출량이 증가하였으며 총수출액은 8억5000만 달러이다.

- 크로아티아 마루용 목재가 유럽 시장에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주된 요인은 목재 품질과 가격으로 유럽 상품들 사이의 혁신 열풍을 불러일으킬 만큼 고품질에 가격 또한 유럽 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폴란드 제나 우크라이나 제에 비해 15% 정도 저렴한 수준이다. 또한 마감일 준수, 끊임없는 신 시장 개척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크로아티아] 대표적 산림 자원 - 플리트비체 국립공원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크로아티아의 국립공원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알려진 곳으로 수많은 폭포로 연결되는 16개의 호수가 유명하다. 너도밤나무, 전나무, 삼나무 등이 빽빽하게 자라는 짙은 숲 사이로 가지각색의 호수와 계곡, 폭포가 조화되어 원시림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 플리트비체 국립공원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자그레브(Zagreb)과 자다르(Zadar), 두 도시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국립공원이다. 행정 구역상으로는 리카센 주, 카를로바츠 주에 위치한다.

 

약 19.5Ha에 해당하는 면적의 숲으로 이루어진 이 국립공원은 곳곳에 16개의 청록색 호수가 크고 작은 폭포로 연결되어 있다. 나무로 만들어진 약 18km 길이의 인도교는 개울 위를 지나기도 하고, 개울이 인도교 위를 지나 얕게 흐르기도 하여 매우 상쾌한 산책로를 형성하고 있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1979년 유네스코 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보존을 위해 내부의 모든 인도교, 쓰레기통, 안내표지판 등을 나무로 만들었고, 수영, 취사, 채집, 낚시가 금지되어 있으며 애완동물의 출입도 막고 있다.

 

이 국립공원의 호수는 상류부분과 하류부분으로 나뉜다. 상류부분에 위치한 백운암 계곡의 호수들의 신비로운 색과 울창한 숲의 조화가 가장 신비로운 장관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하류부분에 위치한 호수와 계곡들은 그 크기가 조금 더 작고 얕으며, 나무도 작아 아기자기한 느낌을 준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의 대부분의 물은 Bijela와 Crna (하얀과 검다는 뜻을 갖는다.) 강으로부터 흘러 들어오며, 모든 물줄기는 Sastavici 폭포 근처에 있는 Korana 강으로 흘러 나간다.

 

국립공원 내부의 방대한 양의 물은 물에 포함된 광물, 무기물과 유기물의 종류, 양에 따라 하늘색, 밝은 초록색, 청록색, 진한 파란색, 또는 회색을 띠기도 한다. 물의 색은 날씨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 비가 오면 땅의 흙이 일어나 탁한 색을 띠기도 하고, 맑은 날에는 햇살에 의해 반짝거리고 투명한 물빛이 연출되기도 한다.

 

-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의 역사

 

선사시대 이후 1000BC에 트라키아 인이 이 지역에 거주했다는 사실이 가장 오래된 기록이다. 그 이후에는 일리리아 민족이 정착하여 살았으며, 59BC에는 로마인들이 600년 동안 거주하였다. 7세기에 들어서 노예들이 이 지역으로 이주하였으며 이들은 초기의 중세시대 때 지배적이었던 봉건 제도 하에 조직화되었다. 1528년에 이 지역에 거주하던 터키족은 150년 후 오스트리아 사람들이 이 지역에 새로운 거주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이 곳을 봉건 제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지역으로 확립하면서 결국 밀려나게 되었다. 그 후 이 지역은 군사전선으로 이용되었으며 후에 세르비아 정교의 신념을 따른 왈라키아 사람들이 정착하였다.


 

이 지역은 약 400년 전 까지만 해도 공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지역이었다가, 16세기와 17세기에 걸쳐 터키와 오스트리아 제국의 국경 문제로 군대의 조사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사람의 접근이 매우 어려워 ‘악마의 정원’이라고도 불리었으며, 때문에 많은 전설을 갖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1893년에 이 지역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단체가 생긴 이후, 1896년에 처음으로 근처에 호텔이 지어지면서 관광지역으로서의 잠재성이 드러나게 되었다. 1951년에는 지형의 침식이나 훼손을 최소화하고, 관광 산업은 극대화 할 수 있는 국립공원의 적합한 범위가 구체적으로 지정되었다.

 

1893년 현재는 크로아티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역 중 한 곳으로, 매년 약 900,000명이 이 아름다운 지역을 방문하고 있다.

이 지역은 1991년 3월 31일에 크라이나 지역의 세르비아 극단주의자들이 이곳을 점령, 국립공원의 경찰관이었던 요비츠 요비치를 살해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유고슬라비아 내전이 사실상 시작된 곳이기도 하다. 그들은 호텔을 막사로 삼고 국립공원의 자산을 약탈하였다. 그로부터 약 4년 후인 1995년 8월에 크로아티아 군대가 다시 이 지역을 되찾으면서 호텔과 가은 시설들을 보수하였고, 현재까지 그 아름다움을 잘 보존하고 있다.

 

■ 지 리

 

크로아티아에서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의 위치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Lika-Seni 주 산맥의 동쪽인 크로아티아의 중앙부분에 위치하며, 구체적인 좌표는 44°51N 15°37E, 44.85°N 15.62°E이다. 약 296.85 제곱 킬로미터에 해당하는 면적의 이 지역은 90.7% 정도의 면적이 Lika-Seni 주에 속하고, 약 9.3%의 면적이 Karlovac 주에 속하며, 국가 관할지역으로 분류되어 있다.

 

■ 지 형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의 전체 면적은 296,85 km²이며, 가장 큰 두 호수 Proscansko jezero와 Kozjak이 약 80%의 면적을 차지한다. 이 두 호수는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깊이도 각각 37m와 47m로 가장 깊은 호수들이다. 국립공원 내부의 다른 호수들의 깊이는 25m이며, 호수들 간의 지형적인 높이 차이는 약 133m에 달한다.[7] 표면적으로 드러난 16개의 호수는 12개의 상류부분에 위치한 호수(Gornja jezera)와 4개의 하류부분에 위치한 호수(Donja jezera)로 나눌 수 있다. 폭포의 경우 높이가 78m로 가장 큰 높고 수량이 큰 폭포인 Veliki slap은 하류부분 호수들의 끝 부분에 위치하며, 그 위에는 Plitvica 강물이 흐른다. 상류부분의 대표적인 폭포로는 높이 25m의 Galovački buk가 있다.

 

[슬로베니아] 슬로베니아 산림청

Slovenia Forest Service

주소

Večna pot 2, 1001 Ljubljana

TEL

386 1 241 06 43

URL

www.zgs.si

 

슬로베니아 산림청은 슬로베니아 산림의 보존 및 자연과 가까운 개발, 지속 가능한 관리, 산림 자원의 사용을 위한 모든 기능과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해 산림 공간의 자연 보존하는 목표로 설립되었다. 소유권에 관계없이 모든 슬로베니아 산림에서 공공 산림 서비스를 수행하는 1993 년 산림법에 의해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슬로베니아의 산림지역은 류블랴나의 중앙 단위와 14개의 지역 단위로 구성되며, 지방수준에는 69개의 ​​지역 단위와 396 개의 산림 지구가 있으며 야생 동물의 지속 가능한 관리, 희귀종 및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 종의 보호 및 사냥 관광 활동을 수행하는 특별한 목적을 가진 10 개의 사냥터로 구성되어 있다.

■ 주요 업무 및 활동

1) 산림 관리 계획

• 산림 관리 계획의 구체화

• 산림의 상태 및 개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합니다.

• 산림의 생물학적 균형 모니터링

• 산림 및 산림 공간에서의 개입에 대한 동의 제공

• 열린 공간 계획에서의 협력.

2) 재배 및 산림 보호 :

• 산불 방화 계획 및 계획

• 산림에서 필요한 규조 및 보호 활동의 결정

• 산림 소유자와 협력하여 나무를 쓰러 뜨리는 행위

3) 위생 프로젝트의 실현

• 주 예산에서 산림의 자금 조달 작업과 관련하여 산림 소유자를 위한 확장

• 농업 및 보호 작업을 수행하는 산림 소유자를 위한 확장

• 산림 재생을 위해 묘목과 산림 나무 씨앗 제공

• 주 예산 또는 EU 기금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산림에서 실현된 작업을 수용

4) 임업 기술

• 산림 도로의 건설 및 유지 관리 감독 및 감독

• 산림 도로를 위한 정보 시스템의 정교화 및 유지

• 산림 소유자 및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산림 도로에서의 교통 체제 결정

• 산림에서 정확하고 안전한 작업을 위해 산림 소유자를 위한 확장

• 산림 관리 및 실질 문화 계획의 기술적 부분의 정교화

• 숲에서 나무를 벌목, 미끄러지거나 운반하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협력;

• 산림 벌채지 통제

• 에너지 원으로서 목재의 적절한 사용에 관한 조언.

5) 야생 동물과 사냥 :

  • 지역 사냥 관리 계획의 구체화  (야생 동물의 살해 및 손실에 대한 기록 유지)
  • 야생 동물의 생활 조건을 개선하기위한 조치의 결정
  • 대형 육식 동물 집단 (갈색 곰, 늑대, 살이)의 상태 모니터링

6) 특별한 목적을 가진 사냥터 관리

  • 보호 된 동물 종에 의한 피해 평가

7) 산림 소유자의 홍보 및 교육

  • 삼림과 임업의 대중화
  • 숲과 자연 보존의 중요성 홍보
  • 산림 소유자의 교육 및 훈련
  • 삼림 개발을 목표로 하는 활동에서의 협력
  • 슬로베니아 산림청에서 학습 서클 개발

8) 산림 교육, 관광 및 기타 테마 트레일의 관리 및 대중화

  • 슬로베니아 산림청의 산림, 임업 및 활동에 대해 대중에게 알립니다.

9) 다른 분야

  • 슬로베니아 공화국의 농지 및 산림 기금의 조달을 통해 주 산림에서 일을 하고, 목표의 실현을

         감독하고, 수행 된 일을 받아들이는 데 대한 전문가 오리엔테이션

  • 연구 작업에 참여
  • 국제 프로젝트에 참여

                                

[스페인] 산림 연구센터

Centro de Investigación Forestal/CIFOR

주소

Ctra. de La Coruña, km 7,5, 28040 Madrid

전화번호

34 913 47 39 00

홈페이지

http://wwwsp.inia.es/en-us/Investigacion/centros/CIFOR/Paginas/cifor.aspx

 

INIA-CIFOR 산림연구 센터는 과학연구, 기술개발 및 혁신, 과학기술 훈련, 국가 및 국제 협력 및 임업 분야와 관련된 과학 기술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주요 원재료 (목재, 코르크, 아로마 및 약용 식물, 펄프 및 제지) 및 임산물에 대한 과학 및 기술 기반 지식을 생성하는 것이 사명으로 연구 활동에는 산림 산물의 특성 분석, 변형 과정의 환경, 에너지 및 기술 최적화, 제품의 수명주기 분석 및 개선이 포함된다.

 

최근의 연구의 예로는 스페인 오크의 생태학적 특성화, 지속 가능한 제지 산업에 생명 공학 기술 적용, 건설 중인 목재의 거동, 코르크 제품의 특성화 또는 sapstain, wood decay fungi에 대한 목재 보호제의 효과 연구 등이 있다.

 

■ 활동

 

주요 산림 산업 및 와인, 제지 공장 또는 그래픽 아트를 위한 목재, 배럴 및 코르크 산업의 건설과 같은 다른 부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스페인 산업과의 긴밀한 연관성으로 인해 중요한 활동은 산림 산업, 기관 및 정부 기관에 대한 기술 지원이다. Structural Timber Testing Laboratory는 ISO 17025에 따라 외부 인증을 받았으며, 목재 제품의 CE 마킹에 대해 공식적으로 UE에게 통보된다.

 

■ CIFOR의 세 부서

 

1) 산림 생태학과 유전학

2) 산림 역학 및 관리

3) 임업 제품

 

■ INIA-CIFOR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

 

1) 목재 펄프, 종이 및 판지뿐만 아니라 목재, 코르크 및 그 파생물에 대한 품질 평가

2) 목재 방부제의 효과 성 평가

3) 목재 식별, 데이트 및 손상 진단

4) 목재의 자연 내구성 연구

5) 산불 진화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의 효과 검증


6) 산림 생식 물질의 특성 및 평가





[스페인] 유럽 산림 연구소

European Forest Institute/EFI Barcelona

주소

St. Antoni M. Claret, 167 08025 Barcelona

전화번호

34 935 15 32 11

홈페이지

www.efi.int

 

유럽 ​​산림 연구소는 EU 연합이 설립한 국제기구로 핀란드에 본사가 있으며, 바르셀로나, 본, 브뤼셀에 사무소를 두고 말레이시아와 중국에도 프로젝트 사무소를 두고 있다.

 

유럽 ​​산림 연구소에 관한 협약은 2018년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아일랜드등 총 29개 유럽 국가에서 비준되었으며 ,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및 영국도 각각 EFI 조직인 이사회 (Council)의 최고 의사 결정 기구에 속해 있다.

 

■ 활동

 

EFI는 산림 관련 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정책을 지원한다. 또한 산림 관련 네트워킹을 촉진하고 산림 및 임업에 대한 편견 없는 정책 관련 정보의 공급을 제공하며 산림 연구 및 산림 정책 결정의 기초로서 과학적 건전한 정보를 전달한다.

 

EFI는 유럽 수준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탁월하며 지난 몇 년 동안 유럽위원회 DG에 대해 수행 된 30 개가 넘는 프로젝트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EFI는 연구 개발 활동에서 부문 간 접근 방식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유럽의 모든 생물 지리학적 지역을 포괄하는 사회, 경제 및 환경 전문 지식에 효율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으며 정책 지원 분야의 업무에는 의사 결정자와 정책 결정자를 위한 강화된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숲에 관한 고급 포럼인 ThinkForest는 전략적 산림 관련 문제에 대한 과학 정책 대화를 생성하기 위해 고급 정책 입안자와 유럽 산림 과학자를 한 자리에 모으며 EFI는 지식과 행동을 연결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해 산림 관련 지식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과학 정책 플랫폼이 되고 있다.

 

■ EFI 전략 2025

 

3가지의 상호 연결된 학제적 주제인 생물 경제학, 탄력성 및 거버넌스 등에 따라 3 가지 전략적 목표를 기반으로 한다.

 

▪ 야심 찬 유럽 산림 연구 및 혁신

▪ 사회적 도전과 기회를 다루기 위한 과학 정보 정책;

▪ 숲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의 인식 향상


                         

[스페인] 도냐나 국립공원

Donana Park Nationl Park

주소

21760 Matalascañas-El Acebuche-Almonte

전화번호

34 959 439 626

홈페이지

www.miteco.gob.es/es/red-parques-nacionales/nuestros-parques/donana/#section

 

도냐나 국립공원은 안달루시아 지방의 우엘바주와 세비야주에 걸쳐있는 과달키비르강 어귀의 연안 에 자리잡고 있다. 1965년 생태계 보호구로 지정되었던 지역 가운데 346㎢가 1969년에 국립공원 으로 지정되었다.

 

1978년 공원의 면적이 지금의 넓이로 확장되었고, 1988년 EEC(European Economic Community : 유럽경제공동체)에 의하여 특별조류보호구로 지정되었고, 1994년 UNESCO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 자연유산 으로 등록되었다.

 

2000년 현재 전체면적은 730㎢이다. 대서양에 면한 해안으로부터 내륙부로 들어가면서 지질과 지형이 사구(砂丘), 습지, 석호, 관목림, 마키(지중해 연안의 관목지대), 삼림지대 등으로 다양하다.

 

이처럼 다양한 자연조건이 갖추어져 있어 공원 안에서 서식하는 동물과 식물의 종류도 많아, 유럽 에서도 가장 귀중한 자연공원으로 알려져 있다.

 

‘도냐나 산’이라고 불리는 조그마한 구릉 지대는 전형적인 지중해성 식생을 보인다. 여기에는 코르크나무와 소나무 이외에도 라벤더나 백리향, 키다치에리카, 콩과식물인 우레쿠스, 양치식물 등이 자란다.

 

관목림은 그리스거북이, 산무애뱀, 북살무사 등 독사들의 서식지가 되어 있다. 이 공원은 오랫동안 귀족들의 사냥터였으며, 지금도 고라니·붉은 큰 뿔 사슴·산토끼가 많다.

 

조류는 128종이 관찰되고 있는데, 남쪽에 있는 소나무 숲에는 솔 비둘기, 붉은 솔개, 뱀독수리, 물까치 등이 서식하고 있다.

 

이곳은 특히 지중해 연안에서 가장 큰 왜가리 떼 보금자리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해마다 50만 마리 이상의 철새가 이곳에서 월동을 하거나 최종 월동지인 아프리카로 건너가다가 잠시 쉬는 중간 휴식지로 삼고 있는 철새의 낙원이기도 하다.

                                      

[스페인] 제네리페 도시공원

Dehesa del Generalife

주소

Cárcel Baja, 3. 18001. Granada

TEL

34 958 24 71 46

URL

www.turgranada.es

 

· 지 역 : 그라나다 및 인근 · 공원도로 길이 : 10.8 km

· 출발 고도 : 819 미터 · 최대 고도 : 1017 미터

그라나다와 그 주변에 위치한 제네리페 도시공원 보호구역은 생태학적, 매우 중요한 곳이다.


■ Dehesa del Generalife는 458 헥타르 정도의 규모로 약 200여 종의 식물과 111 종의 동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나스 리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중요한 유적도 위치하고 있다

1995년 환경위원회 (Environmental Council)가 도시공원을 공식적으로 선언한 Dehesa del Generalife는 도시의 동쪽 끝에 있는 Río Darro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Llano de la Perdiz의 휴양지로 이어지는 숲길이 있으며 알베르 카 델 로스 알리야 레스 (Alberca de los Alijares)로 흘러가는 알베르 콘 델 네그로 (Albercón del Negro)의 유적을 볼 수 있다.

 

[스페인] 몬세라트 자연공원

Monserrat Nature Park

주소

08199 Monestir de Montserrat (Barcelona)

전화번호

34 938 77 77 01

홈페이지

www.montserratvisita.com/en/nature

 

몬세라트 자연 공원 : 몬세라트 수도원, 카탈로니아, 스페인을 둘러싼 산과 자연

 

■ 몬세라트 자연 공원 배경

 

몬세라트 산의 단층 지괴는 1987년 Generalitat de Catalunya에 의해 자연 공원으로 지정 되었으며 산트 헤로니 봉까지 이어지는 하이킹 루트를 포함, 스펙터클한 바위투성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산책로가 많다(Montserrat는 카탈루냐어로 "톱니 모양의 산"이라는 뜻이다).

 

몬세라트 산은 Llobregat River의 오른쪽에 있으며 Bage of Plaes (Pla de Bages)와 해안 사이에 있다. 몬세라트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는 세인트 제롬 (St. Jerome)이며 해발 1236m 이다.

 

■ 몬세라트 자연 공원의 식물

 

Montserrat Natural Park에서 자라는 식물의 종류는 습한 지중해성 식물이다. 습한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식물 옆에서 건조한 환경의 특징이 있는 식물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몬세라트의 식생은 지중해 참나무이며, 그 아래에 있는 식물은 산 전체에 분포해 있으며 몬세라트가 카탈로니아에서 가장 좋은 떡갈나무 숲 중 하나를 자랑한다. 총 1250 종 이상의 식물이 자생하고 있다.

 

[스페인] 발렌시아 주정부 응용산림 연구센터

[The Centre of Applied Forest Research]

주소

Av. Comarques Pais Valencia 114

46930, Quart de Poblet (Valencia)

TEL

34 9619 20300

URL

www.greeninfranet.org

 

GreenInfraNet (Green Infrastructure Network)은 유럽 전역에서 11개 지역의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녹색 인프라의 개발 및 구현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경험과 전문 지식의 교환을 통해 그리고 우수 사례를 식별, 분석 하고 있으며 2012년 4월 에 시작3년간의 프로젝트를 EU 프로그램 인 INTERREG IVC가 공동으로 후원 하기도 했으며 녹색 인프라 개념을 생물 다양성 보전을 광범위한 정책 틀에 배치하여 농업, 임업, 레크리에이션 및 기후 변화 적응과 같은 다른 토지 이용 목표와 밀접한 조화를 이루어 주요 자연 보전 목표로 하고 있다.


GreenInfraNet 프로젝트는 유럽의 생물 다양성 보전 문제와 귀중한 생태계 및 서비스 손실에 대한 대응책 이기도 하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는 농업, 도시 개발, 운송, 레크리에이션 및 기후와 같은 다른 정책 수단과 긴밀히 협력하여 생물 다양성및 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해 EU 지역에서 녹색 인프라의 개발 및 구현을 강화하는 것이다.

연구경험 및 모범 사례를 교환하여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위해 분석 방법론, 정책 개발 및 구현에 대한 일반적인 검토를 통해 녹색 인프라 개념을 연구하고, 도시화 된 지역; 자연 지역; 농촌 토지 이용; 기후 변화 적응. 모범 사례의 이전, 실행 계획의 작성 및 영구적인 유럽 녹색 인프라 지식 네트워크의 구축을 통해 결과의 지속 가능성을 구체화 하고 있기도 하다.

녹색 인프라는 생태계 서비스를 유지하고 운송 및 에너지 인프라 및 일반적으로 경제 발전의 악영향을 완화함으로써 지속적인 사회 및 경제의 발전에 기여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주무 부서인 응용 산림 연구 센터 (CIEF)는 산림 관리 및 토종 식물 유전자 원의 보존과 관련된 영토 관리 및 공공 정책 구현을 다루는 지역기구 이다.


주요 목표는 자연 보전 관리에서 모범 사례의 이전; 산림 및 서식지 복원을위한 토종 종자 및 식물 공급; 지역 공공 보육원의 조정; 발렌시아 지역의 산림 유전자 원 보존 전략 수립 (ECOGEN Strategy); 산림 생식 재료의 상업화에 대한 감독 및 통제; 자연 보전 지역 및 식물 번식에 식물을 도입하는 것과 관련된 정책 이행에 대한 지원. CIEF는 지역 인프라, 영토 및 환경부 (Ministry of Infrastructure, Territory and Environment)의 일원으로 영토 및 조경 계획, 물 관리 및 생물 다양성 및 Natura 2000 네트워크, 보호 지역 및 자연 공원 및 임업 서비스 관리 부서와 긴밀히 협력 하고 있다.

 

따라서 발렌시아 지방 정부를 대표하는 CIEF는 녹색 인프라 문제와 관련된 관리 활동을 수행하기위해 다양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포르투갈] 자연환경 및 산림관리 연구기관

Institute for Nature Conservation and Forests

주소

Avenida da República, 16 1050-191 Lisboa

TEL

351 213 507 900

URL

www.icnf.pt

 

ICNF (포르투갈어 : Instituto da Conservação da Natureza e das Florestas, IP)는 보호 지역 및 국가 관리 국가, 지방 및 공동 관리를 포함하여 자연 및 산림 정책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이다.

 

ICNF는 2012 년 Decree-Law 135/2012 (2012 년 6 월 29 일)에 따라 국립 산림청 (및 Fundo Florestal Permanent)과 자연 보존 및 생물 다양성 연구소를 통합함으로써 설립되었다.

 

자연 보전 및 임업 연구소 (Institute for Nature Conservation and Forestry)는 포르투갈 정부가 간접적으로 관리하는 행정 기관으로서 행정 및 재정적 자율성과 자체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ICNF의 사명은 자연 보전 및 산림 분야의 정책 이행을 제안, 모니터링 및 보장하여 자연 유산의 보존, 지속 가능한 사용, 감사 및 향유를 증진시키는 것이며 산림-산업 체인을 따라 경쟁력을 높이고 내수면에서의 사냥 자원과 어업 및 양식을 방어하기 위해 산림 자원의 촉진과 지속 가능한 개발 을 담당하고 있다.

 

■ 활동

 

- 다 기능적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정책 지원

- 산림 관리 계획의 준비를 돕기 위한 교육

- 토양 보존 및 전투 침식에 중점을 둔 연구, 프로그램 및 행동 계획의 추진

- 협회 또는 다른 형태의 부문 조직 및 공동 모델

- 다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토지 등록 및 산림 보유의 공간 구조 조정 수행




[노르웨이] 산림목재 기술 연구소

[Norwegian Institute of Wood Technology]

주소

Forskningsveien 3B, 0373 Oslo

TEL

47 988 53 333

URL

www.treteknisk.no

 

Norwegian Institute of Wood Technology는 노르웨이의 제재소 및 목재 산업을 위한 R & D 센터이다 목재 산업 전반에 관한 연구 및 개발 프로젝트, 품질 관리, 품질 문서화, 실험실 테스트 및 R & D 등 분야에서 노르웨이 목재 산업에 대한 지식 보급을 위한 민간 연구 협회로 제재, 목공, 주택, 지붕 트러스 및 목재 프레임 산업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 등 128개의 회원사를 두고 있다.

 

▶ 비전 선언문

 

Treteknisk는 노르웨이 목재 기반 산업 및 목재 밸류 체인에서 연구 및 지식 파트너이다.

 

▶ 사업 아이디어

 

연구소는 목재, 목재의 특성, 가공 방법 및 사용법에 대한 최신 지식을 활용하여 회원사의 수익성에 창출에 기여하며. 이 분야의 연구 개발 , 지식의 공유, 컨설팅 등 역할을 하고 있다.

 

▶ 품질 인증

 

Treteknisk는 시험 기관 및 인증 및 검사 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연구소는 실험실 장비, 포괄적인 품질시스템 및 목재 산업에 대한 인정된 시험 및 검사의 공식 기관이다.

1994 년 이래로 EN ISO / IEC 7025 및 EN ISO / IEC에 따라 공인 된 2015 년에 따라 기계 및 화학 시험에 대한 공인 시험 기관으로 인증되었으며 건설 산업 규정 (CPR)에 대한 적합성 증명을 위해 산업부로부터 인증기관으로 임명되었다.

▶ R & D

 

나무의 특성, 목재 작업 및 사용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영역은 Treteknisk의 최우선 과제이다.

- R & D 자금 배정 신청 절차 지원.

- 인증 된 실험실 및 테스트 필드로의 액세스.

- 고품질의 요구 사항으로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이행.

- 프로젝트 결과의 문서화 및 보급.

 

[스웨덴] 임업 연구원

[Skofgorsky Sweden]

주소

Dag Hammarskjölds väg 36A, 75183 Uppsala

TEL

46 18 18 85 00

URL

www.skogforsk.se


스웨덴 임업 연구소는 스웨덴 임업 부문의 중심 연구 기관이며, 정부와 연구원이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하며 지식, 서비스 및 제품을 개발하고 전달하여 임업에 더 큰 지속 가능성을 지원한다.

주요 연구는 산림 기술, 원료 활용, 환경 영향 및 보전, 산림 육종, 물류, 산림 바이오 에너지 및 삼림 벌채와 같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며 현재 약 120 명의 직원 중 약 80 명이 연구원이다.

응용 연구, 사회와 임업 부문의 최신 동향에 대한 독자적인 네트워크와 빠른 인식을 통해 연구에서 실용화 단계로 단축되며 수익성 있고 지속 가능한 산림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스웨덴 임업 부문에 실질적인 지식,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 연구 분야

 

① 계약자 임업

스웨덴에서는 임업 계약자가 대부분 임업을 책임지고 있다. Skogforsk은 성과 지표, 단순화 된 계약, 규제 프레임 워크 등을 제공하여 이러한 기업을 지원한다.

② 환경 보호

Skogforsk은 지속 가능한 스웨덴 임업을 촉진하고 환경 피해를 줄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높은 가치의 산림 생산이 효과적인 보전 조치와 결합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산림 정책의 중요한 목표인 생물의 다양성을 보존하고 복원한다.

③ 산림 피해

야생 동물, 곤충 및 균류에 의한 피해는 임업에 막대한 손실을 끼친다. 이러한 손실을 초기 단계에서부터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개발한다.

④물류 및 운송

임업 비용의 상당 부분을 운송 수단이 차지한다.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차량 및 물류의 효율성을 개선한다.

⑤ 계획

효율적인 목재 공급 계획은 산림 소유자와 산업 모두에게 수익성을 높인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와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⑥ 모종 생산

Skogforsk는 고품질의 씨앗과 식물을 임업에 제공하며 종자를 처리하고 식물을 경작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고 있고 종자와 식물에 관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⑦ 토양과 물

임업 개발에 따른 주변의 토양과 물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⑧ 기술 및 기계류 개발

생산성 향상은 임업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로 생산성을 높이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위한 기술 및 방법론적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핀란드] 산림연구소

[Foresty Research Institute Finland/Metla]

주소

Viikinkaari 4 00790 Helsinki

TEL

358 29 532 6000

URL

www.metla.fi/index-en.html


핀란드의 천연 자원 연구소 (Natural Resources Institute)는 핀란드의 숲, 농업 및 식품 산업, 어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각 분야 간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핀란드 산림연구소는 천연 자원 연구소(LUKE)의 산하 연구 기관으로 임엄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이용, 복지 및 농촌 지역의 활력에 기반 한 경쟁력 있는 사업 활동을 촉진하는 것이다. 핀란드 산림 연구소 (Metla)는 산림의 보전, 활용, 제품, 서비스 및 무형의 가치에 의해 제기 된 문제와 질문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하는 전문 연구 기관으로 임업에 관한 다양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식량 및 재생 가능한 임업 자원과 관련된 통계를 산출하며 또한 연구원은 핀란드 내의 수종의 유전적 다양성 확보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한다.

Metla는 연구를 수행하고 산림 자연과 환경, 산림의 다른 용도, 산림과 산림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며 문제 지향적인 프로젝트와 여러 분야의 연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 예산 확보

최근 몇 년간 핀란드 산림 연구소의 전체 예산은 약 5,300 만 유로였으며 그 중 약 70 %가 농림부 산하 직접 정부 기금으로 사용되었다. 기타 30 %의 예산은 타 부처와 재단, 민간 단체에서 지원한다.

 

▶ 현재 진행 중인 연구 프로그램

 

① 새로운 산림 및 산림 바이오 매스 기반 제품 및 서비스 연구 개발 프로그램

Metla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상품 및 서비스 아이디어의 확인 및 체계화를 위한 절차를 개발하는 것으로 새로운 산림 및 산림 바이오 매스 기반 제품 및 서비스가 개발되는 프로젝트다.

② 다목적 숲 조성

Metla는 2014 년 초에 "다목적 숲"연구 개발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여러 가지 산림 이용을 늘리고 여러 가지 산림 이용 방식을 통합하기 위한 효율적인 운영 방법을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③ 바이오 경제 개발 (RDI) 연구, 목재 재료 및 제품 개발

목재 제품을 이용하여 핀란드의 바이오 경제를 구축하기위한 지식과 전문 지식의 토대를 마련하며

목재 기반 원자재, 제품 수요 및 고객 니즈에 대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산림 및 목재 제품 클러스터의 경쟁력을 높이는 신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한다.

④ 숲과 물

최근에 시작된 '산림과 수질 연구 및 개발 프로그램'은 산림의 생리 과정에서 발틱 해의 수생 수준에 이르는 물 순환에 이르기까지 육상 물 순환의 주요 구성 요소를 다루는 프로젝트

⑤ 숲의 조경

주요 목적은 산림 소유자, 기업 및 임업에서 일하는 기업가들과 함께 미래의 산림에 적용되는 산림 경영 관행 및 제도와 관련하여 새로운 지식, 노하우 및 운영 모델을 생산하는 것이다.




                               


방문지 자료 (소방 / 재난관리)

                                                                                                 스페인 소방체계


- 소방체제의 변환



2005년은 마드리드 소방조직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해였다. 마드리드 금융구역의 심장부에 위치한 윈저빌딩에 예상치 못한 화재가 발생하지만 건물 내․외부인들은 물론 소방당국 마저 화재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여 12시간 만에 진압되면서 소방관들의 많은 희생 발생하였다.

이를 계기로 소방체제에 전반적인 조직 재편성을 가져오게 되어 현재는 체계적이고 선진화된 소방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시민들의 자체 화재 진압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계획으로 조정부와 시민복지부서가 설립되었다. 부서들의 배치가 다시 이루어져 현재 진압과, 예방과, 훈련과, 기획과와 새로 생긴 조정과, 의용대로 구성되어있다.

중앙정부는 각 지역 정부의 의견을 수렴하여 인적 자원의 질 개선 훈련을 가장 우선시 했다.

훈련담당부서는 타협과 노력을 통해서 모든 공무원들이 연간 24시간의 훈련을 받도록 만들었다.

 

- 세부 조직도

교육훈련과는 의무 교육과 지원제인 코스를 직원들에게 마련했다. 거기에는 평생교육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다. 교육영상과 다큐멘터리 또한 제작되었다.


화재진압부서는 화재 예방에 대한 기본적 지침들을 시민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홍보해 왔다. 시민사회와 공동으로 건축자재 등을 조사하는 등의 공동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곧 긍정적 화답이 올 것을 확신한다.

 

화재예방과는 이전의 예방과와 시민안전과가 합쳐져 화재 예방과가 되었는데, 감찰, 기획, 긴급구조 계획의 세 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화재예방과 조직도>






기획과는 오래된 조직이었던 조사과를 개편하여 만든 새 조직이다.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노동과 연구관련 법규 파트와 기초 법규 파트를 전략 계획 조사 파트로 동합 시킨 일이었다.

 

<기획과 조직도>

- 소방훈련



교육과에서는 78개 코스에서 총 2227시간의 교육을 했으며 1189명의 학생을 배출하는 직원 개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특정한 내용들을 가지고 계획되었으며 각 과의 직원들에 특성에 맞게 배분되었다. 소방관들에게 주어진 훈련은 밀폐된 공간에서 불에 대처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2004년에 개발된 “FLASH-OVER" 훈련이 도입되었다. 이 훈련을 중견 간부들도 직원을 통솔할 책임이 있기에 똑같이 받았다. 구조, 차량사고, 전기사고, 자르기, 엘리베이터에 대한 훈련이 소방관들에게 행해졌다. 한편, 정보기술 담당자와 조교들을 위한 특별 교육코스가 있었다.



- 소방조직 체계


통합수보상황실 운용(112체제)

미국의 911체제와 같은 형태로 비상안전센터에 통합수보상황실을 구축(112체제)하고 있다. 각종 위급상황 시 단일번호를 통한 신고 및 수보가 가능하여 원스톱 행정서비스가 이루어짐에 따라 고객입장인 국민에 대한 편리성을 도모하고 있다. 통합수보상황실(112체제)는 직렬이 다른 3개분야 즉, 소방, 경찰 및 긴급구조의 인원이 합동 근무를 함으로써 신속한 업무협조가 가능하여 적시 적소에 필요한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단일 수보체제이기에 분산된 수보망 절약에 따른 인원낭비도 줄일 수 있었으며, 신분이 다른 3개 분야지만 일사불란하게 업무혼선 없이 통합운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소방업무의 전문화

구급업무전담부서(SAMU)

응급구조업무는 소방이 담당하고 구급업무는 구급업무전담부서(SAMU)에서 담당하고 있다. 소방은 화재진압활동과 구조업무에 국한하고 있다.

관계자에 의한 능동적 화재예방 의무부여

소방점검은 건물주등 건물관계자에 의해 유지․관리되고 있다. 건물주 등에 화재예방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5층 이상 건물, 200년 이상 건물, 위험물 취급 등의 건물에 대하여는 건물주의 책임으로 엔지니어에 의한 특별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법제화하고 있다. 소방관서는 최소한의 규정 체제만 관여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

2004년부터 마드리드 소방학교에서는 실질적인 현장 대응법을 숙달시키고자 개발된 'flash-over' 훈련을 중견 간부들에게도 역시 같은 수준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특성화된 분야인 운전보직자들과 기술분야 담당자들에게 필요한 특별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각 분야의 전문성과 실질적인 현장위주의 교육실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근무형태

직원복지에 상당한 부분을 할애하고 있으며 충분한 휴식 보장으로 업무능률성 상승과 피로누적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 40시간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24시간 근무하는 횟수를 법제화(70일/년)하고 있다.

▷사고다발기(7.1~9.1) 1일 근무 후 2일 휴식

▷기타 1일 근무 후 5일 휴식

이러한 정부적 관심과 함께 소방관의 위상이 높아 서구에선 보기 드물게 최근엔 74명 채용에 약 1,600여명 응시률을 기록한바 있다.

지역적 특수성

많은 세계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어 문화재 관리업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마드리드 시와 직통전화 가설을 하는 등 1문화재 1소방관 담당제 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주요 임무는 자연과 사회적 위험을 연구하여 취약성을 분석하며 시민보호 교육과 응급계획 및 긴급방법과 자원을 공급하며 안전 규정을 성립하는 것이다. 각 단계는 공공기관, 서비스, 비상사태 대응계획 및 협력센터로 구성요소로 되어 있다. 특수한 비상사태 대응계획으로는 산불, 홍수, 가뭄, 지진, 폭염, 한파, 핵물질 누출, 방사능 누출, 위험물질 도로운송, 위험물질 철로운송 등이 있다.
                             

                              <포르투갈의 시민 보호체계>


권한(Authority)

국가수준(National level)

국무총리

지역수준(Regional level)

지역정부 대통령

(아조레스제도와 마데이라 제도)

지방수준(District level)

주지사(18)

도시수준(Municipal level)

시장(308)

 

시민보호 협력센터(지자체 수준)의 구성원으로는 통솔자인 시장이 있으며, 소방서장, 경찰서장, 적십자사 지부장, 보건소장, 의료 센터장, 사회 복지 센터장, 자원봉사 단체장 등으로 구성된다.






  • 소방대를 감독하고 통합명령을 내림
  • 국립 소방 학교를 운영하고, 포르투갈 소방관 연맹과 협력
  • 18개 지역 작전소
  • 국립 화재 작전 통합 명령 센터(CNCS)

목적

시민보호청은 시민보호 정책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으로 사고, 위급사항, 재난 등과 관련된 위험요소들을 미연에 방지하고 제거하여 국민과 환경을 보호하고 위험에 처한 국민을 도와주기 위함이다.

 


시민보호 정책의 구조

관리감독 조직

협력조직

실행조직


관리감독 조직(Management structures)

국가단위(의회, 정부, 정부각료이사회, 총리)

주단위( 주지사)

시단위(시장)


협력 조직

국가단위 위원회(내무부 장관)

주단위 위원회

시단위 위원회(, 경찰, 소방, 시민, 의료등)


실행 조직

시민보호청

시민보호자(소방보안요원)


시민보호청의 주요역할

․시민보호를 위한 국가적 시스템

․구조와 보호 시스템

․과학․기술 위원회 역할

․후견기관

․공공행정기관

․국제적 협력 분야

 

  • 구조와 보호 시스템에서의 시민보호청

․구조활동의 명령 시스템에서의 조직상의 연속성과 지역상의 연속성을 확보한다.

․주 또는 국가 자원을 사용할 필요성을 예측하며 지역수준에서 구조작업을 수행한다.

․심각한 사고나 재앙이 발생할 경우에 유용할 수 있는 공공기관 또는 사적자원을 법적으로 사용계획을 세우고 보증한다.

․구조와 보호 작업에 어떤 책임을 가지고 있거나 참여하는 서로 다른 기관과 공공기관들 간에 협력 체계를 보장한다.

 

  • 과학기술 위원회 역할로써의 시민보호청

예방과 위험관리 단계에서 책임

․일반적 위험의 자연적인 발생 요소 또는 기술적인 원인을 예측하고 적당한 방지책과 구조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전국적 경보․경고시스템을 조직한다.

․긴급구조호출 시스템의 구조, 조정․관리 효율에 대한 기여, 정보와 자료의 관리․발송 시스템에 대한 관리. 화재 예방권에 대한 행위 규제 허용

긴급상황 대책 책임

․긴급 상황에 있어서 경찰의 역할 규정하고 대략적 가이드라인 설정

․긴급 상황 대책과 관련된 대중․단체들의 협조 확보(교통, 에너지 자원, 농업, 산업체, 언론 등)

 

국립소방학교에서의 역할

시민보호청은 국립소방학교의 중요한 연합체이며, 관리의 책임을 가진다.

․소방관 기술교육

․시민 자기보호 기술교육

․소방분야에 대한 연구와 조사

 

  • 후견기관으로서의 시민보호청(소방서 관련)

․소방활동 관리, 지도, 조사

․자원활동 홍보, 지원; 의용소방대, 소방대 지원

․소방관 개인교육, 소방대 교육

․소방관 대상 위생, 안전교육, 구조활동 중의 사고 조사

 

  • 국제협력 기구 분야에서의 시민보호청

․유럽이 연합하여 예방을 강화하고 대처의 질을 높인다.

․쓰나미 탐지와 지중해, 대서양 조기경보 시스템 확립

․경보시그널의 통일에 대한 논의를 유럽연합에 상정

․유럽 주요시설의 안전에 대한 예방을 유럽직통명령에 대한 협상으로 달성

․국제협력을 통한 안전에 대한 협동대처, 즉 지중해 남쪽 국 가들과 연계

 

포르투갈 소방대

직무는 화재진압, 구조, 구급 및 의료 서비스와 환자 이송을 하고 있다.

  • 6개의 전문 소방대
  • 21개의 특수 소방대
  • 430개의 의용 소방대
  • 16개의 직장 소방대

 

 

<산불화재 예방>

 

시민보호청의 주요 활동은 산불화재 진압이다. 산림서비스기구에서는 지역적인 조직과 산림관리 및 산림보호를 담당하고 국가방위기구에서는 화재를 조사․탐지한다. 시민보호청은 산불의 초기진화를 수행하며 광역진화 또한 수행 한다.

 

지휘 체계

 

 

  • 통합 정보 시스템 (SIOPS)

산불 진화를 위한 특수한 정보 구조로써 통합 시스템과 관련된 기관들을 관리한다. 구성 기관으로는 소방대, 공공 경찰, 군대, 의료응급 국가기관, 해양과 항공 당국, 적십자사 등이 있다. 조정 센터에서는 산림 화재 예방에 관련된 국가, 지방 기관들의 협력을 조정하며 작전요소에 필수적인 정보의 수집과 관리를 맡는다. 지휘 체계는 시 단위부터 시작해서 구 단위,국가 단위 이렇게 3부분로 나누어진다.

  • 부서 소개
  • 상황 분석, 평가 팀

국가 지휘관은 상황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거나, 현장지휘관이나 지구 지휘관의 작전을 지원할 경우, 국가적 지휘관과 직접적인 연결을 보장할 경우, 이 팀을 재난 현장으로 투입할 수 있다

 

  • 화재 분석 팀

국가적 지휘관은 산림자원소와 협조하여, 현장 지휘관과 지속적인 연결을 유지하고 화재분석팀을 재난현장에 투입한다. 화재 분석팀은 화재현장의 날씨를 분석하고 자료를 복원하며 화재취약점을 밝혀내고 활동 여부를 결정한다. 또한 지령 실행을 위한 필수 자원 사용여부를 결정한다.

 

  • 화재 억제 전술팀

국가적 지휘관은 산림자원소와의 협조하에 현장지휘관과 지속적인 연결을 유지하고 현장에 화제억제 전술팀을 투입한다.

 

  • 활동관리 시스템

화재 현장과 상황이 필요로 할 때, 심각한 피해가 예상될 때, 산림과 도시로 화재가 확대될 때, 5개 이상의 진화그룹이 현장에 투입될 때, 동시 다발적인 화재가 발생했을 때, 여러 기관의 공조가 필요할 때 활동 지휘가 지원된다.






- 마드리드 소방서 : Parque de Bomberos Centro

ADD) Calle Imperial, 8, 28012 Madrid, 스페인 TEL) 34 915 88 12 77

 

 

- 리스본 소방서 : Associação dos Bombeiros Voluntários de Cacilhas

ADD) Av. Aliança Povo M.F.A, 2800-253 Cacilhas TEL) 351 21 272 2520

 

 

- 바르셀로나 소방서 : Parc De Bombers De La Vall D'hebron

ADD) Av. Coll i Alentorn, 5. 08035. Barcelona TEL ) 34 932 91 53 35




체코 소방 및 재난 대응체제

(Czech Directorate of Fire Rescue Service)



[체 코] 프라하 소방서

[Hasičský Záchranný Sbor hl.m.Prahy]

주소

Květnového vítězství 2023/2, 149 00 Praha 11

TEL

420 950 854 011

URL

www.hzscr.cz/hzs-hlavniho-mesta-prahy.aspx


1. 체코의 소방 서비스


 

1) 체코의 소방·구조 서비스 개요

체코의 소방 구조 서비스는 소방 활동뿐만 아니라 자연 재해, 산업 현장 및 교통사고와 다른 다양한 사건들에 대한 책임도 지고 있으며 체코의 종합 구조 시스템의 틀 안에서 화재 및 구조 서비스는 국민의 인명, 건강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보안 부서들과 협력하고 있다.

소방 활동, 자연 재해나 인적 재해 대응활동의 대부분은 주요 서유럽 국가들과 달리 국가가 만든 보안대에 속한 FRS CR(Fire Rescue Service of the CR)에 권한이 있으며 FRS CR은 소방 구조 서비스 법률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주요 임무는 다음과 같다.

- 국민 보호

- 재난 관리와 지역 응급 상황 대책

- 화재 진압, 자연 재해, 기술적인 사고 대응

- 전국의 화재 관리

- 본토와 해외의 인도주의적 보조

- 규율 하의 활동

2) 소방 집행 부서

소방 활동의 행정 부서는 소방 부서(단위)들(Fire Protection Units)이며 소방관들이 소방 기술과 장비들을 가지고 있다. 주요 업무는 화재, 자연 재해나 사람들의 활동에서 오는 응급 상황에서 생명, 건강, 재산을 지키는 것으로 소방관들은 소대, 분대, 가끔은 몇몇 그룹으로 나뉘게 되며, 각각의 단계는 권위와 책임감을 가진 지휘관이 지휘한다. 특히 화재 진압에 관련하여, 매우 주요한 부분은 지자체와 작은 회사들에 설치된 자원 소방대이다.

이 유닛들의 멤버들은 잘 훈련되어 있고, 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효율적으로 조직•운영되고 있다.

3) 대형 화재에 대한 대응

FRS CR의 행정부서와 동시에 투입되는 팀들과의 협동에 대한 요구는 큰 화재를 진압하는데 필요하며, 특히 회사나 산업 관련 건물에 난 큰 화재에 요구된다.

 

2. 체코의 재난관리

 

1) 개요

 

체코의 소방 구조 서비스는 주로 홍수 대응에 대해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가장 최근의 홍수는 2012년 6월로 전국을 휩쓸었는데, 이러한 홍수로 인해 1,090개의 지자체가 피해를 입었고, 26,000명이 대피했으며 15명의 사망자도 발생하였다.

- 홍수

체코의 관할 하의 자연 재해의 가장 절망적인 결과는, 21세기 초반 갑작스런 기후 변화로 인해 심하게 높은 강수량으로 발생한 홍수이다. 체코 관할에서 발생한 가장 심각한 홍수는 1997년과 2001년 발생한 것으로 최근

몇 년 간 홍수는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큰 홍수에서 구조 및 정리 작업은 모든 레벨의 재난 전문 요원들의 활동을 필요로 하며 또 기초 부서와 IRS의 다른 부서들과의 실용적인 협력을 요구한다.

- 폭발

산업 사회의 발전에 따라 사고와 제조, 운송, 저장 과정에서의 폭발을 피할 수 없고 대부분의 사고는 화학 공장

- 독가스, 오염, 가축병, 유해 물질 감염 및 발견

2012년 불법 알코올 매매와 그것에 메탄올을 섞어 불순품을 만들었던 사건이 터져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이 사건이 터진 동안 FRS의 화학 실험실의 의무는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를 이용해 액체와 산업용 알코을안의 매탄올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광우병 및 조류 인플루엔자에 의한 가축 감염병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두 질병 모두 전염성이 높고 모두 가축에 피해를 입히고 있다. 감염된 동물과 조류가 있었던 모든 건물과 지역은 주의 깊게 소독을 요하고 전염병을 제거할 때 소방관들도 Veterinary Administration과 함께 협동한다.

- 소방관들은 체코의 경찰과 함께 탐지 작업에도 참여한다.

- 기름 유출 및 유독 화학 물질로 인한 사고

소방관들은 주로 매일 일어나는 교통사고도 처리하고 있다. 간혹 기름을 운반하는 탱크가 도로 사고에 연루되어 뒤집히고 탱크의 표면이 손상되는 등 기름유출 사고의 방재작업을 수행한다.

 

2) 국가 응급 상황 관리 센터

FRS CR 총국의 범주 안에서 Operation and Information Center(이하 OPIC)가 설립되었고 이곳은 전국적으로 구조 작업을 통제하고 협력하는 일을 수행한다. 이 센터의 주요 책임자들은 FRS Director General, 내무부, 중앙 정부의 재난 담당자이고 OPIC는 심각한 응급 상황에 대한 정보를 받아 분석하고 평가하며 그에 대한 대응을 준비한다. 이러한 면에서 내무부, 국방부, 경찰 등의 주요 임무 수행 기관들의 협력 파트너이며, 동시에 상호협정과 EU와 NATO 및 다른 기관들의 설립에 기초하여 해외 및 이웃 나라들의 비슷한 임무 수행 기관들의 파트너이다.

OPIC의 해외에서의 인도주의적 보조 활동은 국제 구조 활동을 하는 IRS 부서들과 함께 이루어지며 전국적으로 경고 시스템을 작동할 수 있는 OPIC의 기술 수준은 관계 당국에 통지하고 국민에게 경고하고 Cezech Hydro-meteo-rological Institute에 통지하여 임무를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OPIC는 FRS의 14개의 지역 활동 정보 센터의 상위 조직임

 

3) 해외에서의 구조 활동

체코 공화국은 국제적인 구조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해외로 구조팀을 보내기도 하는데, FRS CR은 Urban Search and Rescue Team(USAR)을 위해 EU의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어 있는 특별 파견대를 해외로 보내기도 한다. USAR 파견대의 주요 임무는 자연 재해나 인적 재해로 인해 무너진 건물에서 사람들을 구출하는 것이나 다른 업무에 동원되기도 하며 파견대의 멤버들은 국제 기준에 따라 훈련되어 있고, 유엔인도지원조정국에서 발급한 자격증도 가지고 있다.

최근 해외 구조 활동의 예로 2014년 5월 세르비아에 홍수가 발생했을 때 고성능 펌프를 사용하여 홍수가 난 발전소의 물을 퍼내고 백만 명 가까운 시민들을 위해 전력 생산에 피해가 가지 않게 하였다.


4) 문화재 보호

체코 공화국은 문화재를 보호하는데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왔고 IRS 부서들은 주기적으로 전문가 및 봉사자 소방관, 구조 전문가, 경찰 등과 함께 활동하며 이 활동의 목적은 문화재에 화재가 났을 때 보다 나은 대응을 하기 위한 것이다.

                                            

오스트리아 소방 및 재난대응체제

(OeBFV-Oesterreicher Bundesfeuerwehrverband)

[오스트리아] 연방소방 센터

[OeBFV-Oesterreicher Bundesfeuerwehrverband]

주소

Voitgasse 4, A-1220 Vienna

TEL

43 (0)1 54 58 230

URL

www.bundesfeuerwehrverband.at/oebfv/


1. 오스트리아 소방대 기본 현황


 

1) 기본 현황

오스트리아의 소방서비스와 관련한 주요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면적: ca. 83.879 km2

- 거주인: 8.572.895

- 9개의 지역 / 2.100개의 공동체 / 4.839개의 소방서

2) 소방인력 현황

2015년 현재 소방 관련 주요 요소들을 살펴보면, 4.823개의 소방서, 4.503개의 자원 봉사 소방대, 314건의 소방대 작업, 6개의 전문 직업 소방대, 338.055명의 인원(312.391 남성/여성 및 25.664 미성년자 소방관) 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소방의 작업 구조

1%의 전문 소방관과 99%의 자원 봉사 소방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래된 지방자치의 문화와 전통에 따라 자신들의 가족, 지역은 자신들이 지킨다 (self-defense)는 사고가 있어 직업소방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자신들이 화재 진압 등 자신의 지역을 지킴에 있어 국가는 지원(재정)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4) 소방관의 지위

- 전문 소방대/ 지역자본(정규직 공무원)

- 소방대 작업/ 직원(상근 혹은 자원 봉사)

- 자원 소방대/ 남성 및 여성(근무 및 보수 없음)

- 활동 인원(16세에서 65세 사이)

- 예비 인원(비번: 65세 이상)

- 미성년 소방관(10세에서 16세 사이)

5) 오스트리아의 전문 소방대

오스트리아에는 6개의 전문 소방대(BF INNSBRUCK/BF SALZBURG/BFKLAGENFURT/BF GRAZ/BF LINZ/BF WIEN)가 존재하며, 이러한 전문 소방대는 거주인이 100.000이 넘는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 설치되며, 최고의 구조 기술과 첨단장비를 갖추고 있다.

6) 자원 소방대

오스트리아에는 많은 수의 자원 소방대가 존재하며 소방관 수에 거의 제한이 없으며, 모든 직업군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 자원 봉사(명예직) 공동체의 결과: 인건비 없음

7) 오스트리아의 소방관의 직무(법률상 의무)

- 진화작업/ 화재 예방/ 화재 후 조사/화재 방지

- 동물과 사람 구조/ 중요 제품 복구/ 사람, 동물, 제품에 대한 위험 방어/

- 인원 비상 공급

- 재난 관리와 긴급 지원

8) 소방관 작전 시간

92%의 활동은 경보 후 현장까지 8-10분 정도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후 추가로 인근 소방 대에 보조 요청을 위해 10분 더 소요 되기도 한다.

9) 소방 시스템의 자금 조달

오스트리아 자치소방대는 자금 또한 대부분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있으며 그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지역 세금(화재보호세)

- 재해 관리를 위한 연방 보조금

- 기부와 모금

- 각종 이벤트들

2. 오스트리아의 재난관리

1) 오스트리아는 앞서 살펴본 소방조직체제에서와 마찬가지로 오랜 세월 동안 지방자치의 뿌리가 깊이 내제되어 있는 국가로 내 지역은 내가 지킨다(self-defense)는 일념 하에 재난이 발생 하였을 경우 국가적 대응이전에 지방 자치조직들이 빠르게 대응하고, 이를 넘어서는 재난발생 시 인접 주들과의 연계를 통하여 재난대응을 실시

하게 된다. 오스트리아 9개의 주들 80개의 지역들 2100개의 지방 자치조직들이 자체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재난에 대응하고 있다

2) 재난대응을 위한 공통된 목표

오스트리아 재난대응 시스템의 재난대응 시 공통된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예방책을 적용함으로써 재난을 피하기 위한 시도

- 빠른 경고 및 신속한 보호(detention)

- 높은 수준의 준비(preparation)

- 빠르고 효율적인 작전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 재난 이후 중요한 상황부터 일반적인 상황까지 빠른 이행

오스트리아 재난대응을 위한 재난관리 사이클을 살펴보면 재해의 충격 -> 응답 -> 회복 -> 발전(재난으로부터의 교훈: 정책적, 물리적) -> 완화(경감) -> 준비의 단계를 거치며 이 중 ‘발전’단계가 중요한데 발전이란 재난으로부터의 정책적 혹은 물리적 교훈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3) 국가 위기·재난 방어 관리(National Crisis and Disaster Prote)

오스트리아 국가 위기·재난관리 시스템은 재난이 발생하게 되면 먼저 지역 소방서장이 지역의 NGO와 함께 재난대응에 나서게 되며 재난의 규모에 따라 상급 소방 서장으로 지휘체계가 옮겨가게 된다. 대형재난의 경우 국가재난대응위원회 혹은 EU 조정실 등에서 전문가, 관련 장관, 주정부, 내부무, NGO들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명령체계는 주(provinces) 지역(districts) 시읍면(Municipalities)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때 각 수준별로 NGO들이 함께 대응하게 하고 있다. 재난 대응 시 보고체계에 있어서도 재난의 규모에 따라 상급 소방 기관장에게 보고하게 되는데, 대형 재난 시에는 국가 재난대응위원회가 만들어지며 이곳에 한번만 보고하면 관련 부처는 이곳과의 업무협조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크로아티아 소방 및 재난대응체제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소방서

[Vatrogasna Postrojba Zagreb - Dubrava]

주소

Grada Zagreba Savska cesta 1/3 10 000 Zagreb

TEL

385 01 4896 100

URL

www.vatrogasci.zagreb.hr


1.크로아티아 소방(재난관리) 연혁

크로아티아는 1864년 바라즈딘(Varazdin) 소방대를 만들게 되면서 다른 유럽의 소방의 발전에 뒤떨어지지 않으며 발전할 수 있었다. 크로아티아가 소방대를 만들었을 때보다 18년 앞선 1846년 유럽에 처음으로 화재진압대가 생겼다. 그 해에는 봉건제도의 경직된 사회에서 새로운 부르조아 사회가 주도했던 민주주의 바람이 일던 때였는데, 독일의 칼메츠가 새롭고 신선한 생각으로 주도하여 첫 화재진압대가 만들게 되었다.

그 때 소방의 임무는 효율적이고 현대화된 방법으로 불 때문에 위험에 빠진 사람의 목숨이나 재산을 보호하는데 있었다. 물론, 나중에는 자연재해로 때문에 위험에 빠지는 것도 포함이 되었다.

1992년 9월 22일 크로아티아의 화재예방협의회가 화재예방과 진압에 대한 국제 기술위원회(CTIF)에 가입허가를 받음으로써 크로아티아의 국제적인 수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중세 상인조합인 길드가 양동이에 물을 잔뜩 채우고 밤에 불을 감시하던 방식이 오랫동안 계속되었다. 크로아티아의 수도인 자그레브는 현대소방의 초창기인 1645년과 1647년에 큰 불을 겪은 적이 있고, 바로크시대의 도시인 바라즈딘은 1582년, 1776년, 그리고 다시 1808년, 1827년에 큰 불을 겪었다. 이러한 도시에 났던 큰 불은 도시의 넓은 면적을 태워 쑥대밭을 만들어 버렸고, 아예 마을 도시 하나를 폐허로 만든 경우도 있었다.

불에 타는 물건이나 바람 부는 날씨 때문에 비슷한 상황이 오늘날 따뜻한 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지중해에 닿아 있는 해안가가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는데, 관광명소로 유명한 아드리안 해안도 그러한 재해를 당하고 있다. 이러한 재해는 현대화된 소방조직이나 세련된 항공기술과 전략과는 상관없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중세의 전반적으로 비효율적이고 맥없는 소방과는 달리, 산업화를 주도한 새롭고 더 역동적인 시민들은 나아진 생각을 해냈고 위험에 빠진 생명을 구하는데 효율적이고 자발적인 해결책을 내놓았다. 완전히 새롭고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소방 현대화의 시작이 라인주의 Karlsruhe라고 불리는 곳에서 가까운 Durlach에서 독일 기술자인 칼 메츠에 의해 시작되었다. 거기서 칼 메츠는 시민으로 짜여진 의용소방대를 만들었다.

크로아티아의 소방발전에 있어 눈여겨 볼 만한 중점은 협의체의 창설을 꼽을 수 있다. 지방정부 간, 지역 간, 지구단위의 협의체가 있는가 하면 지금은 작은 마을 단위까지 협의체가 있고, 이웃나라의 옛 유고연방 공화국과의 협의체도 있다. 그 대표적인 보기로 1876년에 만들어진 크로아티아-슬로베니아 소방협의체와 1993년에 만들어진 크로아티아 소방협의회가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크로아티아가 이토록 많은 고차원의 소방협의체를 가졌지만, 여러 번의 회의에서 나온 거듭된 건의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협의체는 뒷받침 해줄 법령이 마련되지 않아 애매한 민간기구에 머물러야 했다.

소방이 기능을 제대로 하기 위해 가장 많이 나왔던 요구는 이 민간기구에 돈을 대 달라는 것이었다. 산업화의 과정에서 생활수준이 나아지면서 산불이나 여름에 아드리안 해변에서 생기는 물질적인 피해가 늘어나고 불 때문에 생기는 위험이 늘어나는데 있어 넉넉한 돈이 뒷받침 되어야 소방이 제구실을 할 수 있다는 얘기였다.

소방의 발전과 역할, 활동이 큰 관심을 받게 된 것은 1990년 크로아티아가 유고연방에서 분리 독립하고 같은 해에 헌법이 제정, 공포 되면서부터 였다. 크로아티아 소방관들은 1991~1995년에 있었던 크로아티아에 침공한 세르비아 군대에 맞서 싸워 크로아티아가 승리하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가장 위대한 성공가운데에는 영웅적이고 뛰어난 전략과 기술로 Sisak의 정유공장을 지킨 것을 빼놓을 수 없다.

적군은 30,000톤이 넘는 원유 그 정유된 인화성 제품이 깨진 저장용기에서 나와 강을 따라 흘러 100킬로미터에 이르는 기름막이 만들어 생태학적인 재앙을 주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었다. 하지만, 적군은 떠다니는 기름의 위험에 불을 붙이지는 못했다. 그것은 정유공장의 소방대가 포를 써서 기름을 인화성과 폭발성을 없앴기 때문이었는데, 크로아티아의 최고훈장을 받았다.

크로아티아 소방에서 역사적인 발전은 선구적인 소방관 두 사람을 빼놓을 수 없는데, 크로아티아 소방의 아버지라 불리는 "Gjuro Dezelic"와 설립자라 불리는 "Mirko Kolaric"이다. 그들이 소방의 전통에 이바지를 했고 소방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는 데에도 한몫을 했다. 의용소방대는 19세기 초에 생겨났다.

 

2. 현재 크로아티아 소방 현황

크로아티아 공화국의 소방에 관련된 모든 중요한 내용은 1999년에 만들어진 소방법과 그에 관련된 법령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

-소방서의 구성

▶정부가 만든 지방소방서(전일 근무나 임시근무 또는 둘 다)

특정한 지역이나 도시, 또는 자치단체의 소방의 선두주자로 만들어지는 이러한 소방서는 크로아티아에서 가장 좋은 장비로 무장되어 있는데, 모든 주에 다 설치되어 21개에 이른다. 1998년 아직 내무부 소속으로 있을 때 크로아티아에 이러한 소방서가 19개 있었다. 그들의 사령부는 각 주의 중심부에 불날 위험이 많은 중간 크기의 도시에 지원부를 두고 자리 잡고 있다. 이때 생긴 19개 소방서는 2,000명의 돈을 받고 전일 근무를 하는 직업소방관과 480대의 소방차, 230대의 동력소방펌프를 가지고 있다.

의용소방대원이 몇 명 있어 그들을 도와주고 있다. 크로아티아에서 첫 직업소방대가 생긴 곳은 1910년 Mirko Kolaric에 의해서 자그레브였다.

▶의용소방서(보조의용소방서 포함)

의용소방서는 크로아티아에서 가장 오래된 형태의 소방서이다. Varazdin에 1864년 크로아티에서 첫 번째 이자 중앙유럽에서 세 번째로 만들어진 의용소방서가 있다.

이들은 그들이 사는 도시나 마을에서 일을 하는데, 주의 중심부에 있는 직업소방관으로 구성된 그들의 사령부의 지시에 따라 다른 지역에 난 불을 끄러 가야 하는 지령시스템에 속해 있다.

의용소방서는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고 훈련을 받기 때문에 직업소방관들의 도움을 받지 않더라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 크로아티아에는 두 가지 종류의 의용소방서가 있다
- 중앙의용소방서 : 그 휘하 보조의용소방대가 관할하는 모든 지역에 출동하는 소방대로 20명이상

- 보조의용소방대 : 조그만 마을이나 도시에만 출동하는 의용소방대로 10명이상

(우리나라 의용소방대의 지역대의 개념과 비슷)

소방서는 전일근무를 하는 의용소방대원들이 근무하는 의용소방서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직업소방관이 전일근무를 하는 소방서는 몇 개 되지 않고, 그나마 시골은 직업소방관이 근무하는 소방서가 없다.

소방서는 지역적인 협의체를 만들었는데, 도시 간에는 186개의 협의체가 있고 주간에는 21개의 협의체가 있다. 크로아티아 화재예방협의회는 자그레브에 본부를 둔 전국적인 소방협회로 여기에는 크로아티아의 모든 소방서와 소방관이 가입하고 있다.

1998년 현재 크로아티아에는 약 8,000명의 의용소방대원(5,000명은 여자, 13,000명은 어린이 소방대)와 20,00명의 직업소방관이 있다. 2,000개의 소방서와 1,800대의 소방대, 1,850대의 동력펌프가 있다.

▶회사안의 직업소방관과 의용소방관이 같이 일하는 소방서(전일근무)

이것은 우리나라의 직장자위소방대처럼 소방관들이 일하는 회사의 인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 형태는 포항제철 안에 있는 소방파출소를 닮았다고 하겠다.

1998년 현재 크로아티아에는 108개의 직장자위소방서가 있고 3,700명의 의용소방대원이 근무하고 있다.

직업소방관들로 이뤄진 직장자위소방서도 있는데, 그 수가 48개소이고 1,000명의 소방관과 120대의 소방차와 115대의 동력펌프를 가지고 있다.


▶기동대(국가소방)

▷모든 소방서의 기본적인 업무

*불끄기

*모든 재난현장에서 기술적, 인적 지원

*화재예방

*그 밖의 사회적 활동

여기에는 우리나라와 별다르지 않게 여러 종류의 불끄기, 교통사고구조, 물놀이사고나 홍수 때 구조, 물에 잠긴 집의 물 빼주기, 식수배달, 위험물사고, 소화전 조사, 소방안전교육, 여러 가지 화재예방활동, 소방안전의 홍보와 광고, 소방경연대회 개최 따위가 포함된다.


3. 크로아티아의 화재피해

1997년 크로아티아에는 7,292건의 불이 난 것으로 기록되었다. 화재원인은 사람이 낸 것이 81%정도였고 나머지는 자연적인 재해나 원인을 모르는 것이었다. 정확하게 매일 20건 정도의 불이 난 꼴이었고 피해액은 평균 2,140,000쿠나(약 145만달러)정도였다. 약 35명의 소방관이 매년 불 때문에 죽고 1,000정도가 다친다.




                                    





헝가리 소방 및 재난대응체제

(National Directorate General for Disaster Management)



[헝가리] 부다페스트 소방서

[Belvárosi Katasztrófavédelmi Őrs]

주소

Gerlóczy utca 6., 1052 Budapest

TEL

36 01 459 2305

URL

http://fovaros.katasztrofavedelem.hu/hivatasos-tuzolto-parancsnoksagok/5/reszletek

헝가리 재난 방재청은 내무부 (NDGDM)의 산하에 조직되어 있으며 헝가리에 거주하는 국민들의 삶과 재산을 보호하고 국가 경제의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고 중요 인프라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임무는 재난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며 비상 사태 시 구조 작업 수행 보호 활동 조직 및 통제, 응급 상황의 부정적인 결과를 제거하고 재건 및 재활을 수행한다.

헝가리의 현대 소방 시스템은 Count Ödön Széchenyi에 의해 창설되었다. 그는 런던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1870 년에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소방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1900년에 CTIF (국제소방 및 구조 서비스 협회)에 가입하였으며 2 차 세계 대전 이후, 소방관 단위가 창설되고 지역 사회 소방관 협회가 개편되었다.


1990 년에는 헝가리 소방관 협회도 재 설립되었으며 직업적인 국가 소방관 제도를 시작하였다.


지방 자치 단체의 통제 하에 약 25,000 명의 자발적, 전문적인 소방관들이 근무하고 있다.


- 광범위한 산업 안전, 화재 안전 및 시민 보호 : 규제, 허가, 금지, 제한, 통제 및 제재. 비상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다른 부처의 활동을 조정하기도 한다.

- 국가, 군, 지방 및 지방 전문 기관, 자발적 및 의무적인 민간 보호 기관, 대규모 장비 풀, 헝가리 전체를 포괄하는 특수 장비를 제조하고 수리하는 사업체를 운영

- 헝가리의 중요한 기반 시설과 민간 비상 계획, 방위 / 보호 행정, 국가 경제의 동원 및 국가 예비 관리에서 중요한 인프라를 식별하고 모니터링한다.

-국가 화재 예방 시스템을 규제하고 명령, 통제한다. 전문기구에 헝가리를 대표한다. 국제 소방 구조 협회 (CT지역 훈련 기지를 운영하고, 재난 관리 연수원을 운영하며, 국립 공 대학의 재난 관리 연구소를 관리하며 매월 정기 간행물, 전문 잡지, 기타 출판물 및 교육 자료를 발간하기도 한다. 재난 관리 시스템의 과학적 활동을 관리하고 스포츠 클럽을 유지 관리

-최신 통신 네트워크, 구축 제어 및 IT 시스템을 유지 관리하며, 또한 전국의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측정, 탐지 및 공공 경보 시스템을 유지 관리

-다른 법 집행 기관, 헝가리 방위군, 지방 자치 단체 및 공공 안전을 보장하는 기타 기관과 협력한다.

- 연맹, 교육 및 과학 기관 및 언론과 함께 비정부기구 및 자선 단체와의 관계를 유지한다.


소방 방재청 (National Inspectorate General)의 주요 임무


소방 프로그램



- 잘 설립 된 효율적이고 고객 중심의 활동권한, 권한 있는 당국, 시장 감독자 및 화재 예방 분야의 정보 제공

- 소방 도중 빠르고 효율적이며 안전한 개입 하여 화재, 사고 및 기타 피해 적절히 통제

- 모든 세부 사항을 설명하는 정확한 결론 도출

- 화재 테스트 및 중재에 대한 분석 중에 예방과 개입의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 소방 활동과 관련된 작업을 조정하고 비상 사태시 NGDGM의 기술적 구제 활동

- 지구의 지침과 직책 성명서 작성


시민보호

- 인구의 보호, 즉 물질적 상품의 보호로 생존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재해를 효과적, 조직적으로 방재한다.

- 헝가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정기적으로 평가

-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재난재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 재난 발생 피해자에게 안정된 정착지 및 보호품을 전달


산업 안전

- 산업 작업 중 필요한 위험물질, 물건의 청운송 통제

- 중요 산업 기반 시설의 보호

- 방사선의 평가 및 측정, 정보 교류 등 원자력 시설의 네트워트 운영


국제교류



NDGDM은 국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대외 정책 전략과 조화를 이룬다.

유럽 연합 (EU), 북대서양 조약기구 (NATO)와 유엔조직 (UN)의 3개 조직이 우선 순위로 유럽 ​​연합과 관련하여 NDGDM은 헝가리의 시민 보호 작업 그룹에서 위원회 (PROCIV), 시민 보호 Comitology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PROCIV의 최대 과제는 EU내의 새로운 민간 보호 정책이다.


그 일환으로 시민 보호 Comitology위원회는 긴급상황 발생시 연간 민간 보호 작업 프로그램에 EU가 개인에게 할당 한 금액을 지원하며 이 외에도 NDGDM 전문가 조직은 다양한 주제의 재난 대응 계획, 교육, 운송, 모듈, 수령 국가 지원, 위험 평가, 과거 재해 경험, 자문그룹 (EU 직원 관리 및 현장 연습)의 연계를 통해 EU내 긴급 재난 상황에 대처한다.



방문지 자료 (체육시설)



[체 코] PRAHA O2 ARENA

주소

Českomoravská 2345/17, 190 00 Praha 9

TEL

420 266 771 351

URL

www.o2arena.cz

 

O2 아레나(O2 Arena)는 각종 스포츠 경기, 영화, 연극, 콘서트 등이 열리는 체코 프라하에 위치 다목적 경기장

 

 

이전이름 : 사스카 아레나 (2004년~2008년) 기공 : 2002년 9월

개장 : 2004년 3월 27일 운영 : 베스트스포츠 주식회사

수용인원 : 콘서트 : 18,000명 농구 : 16,805명

아이스하키 : 17,383명 테니스 : 14,000명




 

[오스트리아] ALLIANZ STADION VIENNA

주소

Gerhard-Hanappi-Platz 1, Vienna

TEL

43 1 727430

URL

www.allianz-stadion.at

 

알리안츠 스타디온( Allianz Stadion)은 SK Rapid Wien의 새로운 홈으로 이전 Gerhard Hanappi Stadium의 부지에 건설된 축구 경기장이다. 새로운 경기장은 2016 년 7 월 16 일 프리 시즌 에서 첼시와의 경기에서 처음 공식적으로 공개되었다.

 

리그 첫 경기는 2016 년 7 월 23 일 Rapid Vienna가 오스트리아 축구 연맹 (Bundesliga)의 1라운드에서 SV Ried와의 경기였다.

 

완공 : 2016년 7월 16일

수용 인원 : 28,000 명

 

[오스트리아] RED BULL ARENA

주소

Stadionstraße 2/3, 5071 Salzburg

TEL

43 662 433332

URL

www.redbullsalzburg.at

 

레드불 아레나(Red Bull Arena)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 위치한 축구 경기장으로, FC 레드불 잘츠부르크의 홈 구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2003년 3월 개장했으며 31,895명을 수용할 수 있다. 과거 발스지첸하임 슈타디온(독일어: EM-Stadion Wals-Siezenheim)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했던 경기장이며 UEFA 유로 2008 경기장으로 선정되었다.

 

기공 : 2001년 10월 1일 개장 : 2003년 3월 8일

보수 : 2005년 7월 소유 : 레드불 잘츠부르크

건설 비용 : 45,000,000 유로 수용인원 : 31,895 명


                          



[독 일] OLYMPIAPAR MUNCHEN

주소

Spiridon-Louis-Ring 27, 80809 München

TEL

49 89 30670

URL

www.olympiapark.de

 

뮌헨 올림픽 스타디움 (Olympiastadion München)은 뮌헨 올림피아파크 내에 위치해 있다. 뮌헨 올림픽 스타디움은 1972년 하계 올림픽에 대비하여 만들어졌다.

경기장 수용 규모가 8만 명일 때, 1974년 FIFA 월드컵 결승전을 포함하여 주요한 축구 경기가 여러 번 열렸다. UEFA 유로 1988 결승전 역시 이곳에서 열렸으며, 유로피언 컵 결승전 역시 3회(1979, 1993, 1997) 열렸다.

2006년 FIFA 월드컵에 대비하여 알리안츠 아레나가 건설될 때까지 FC 바이에른 뮌헨과 TSV 1860 뮌헨의 홈구장으로 사용되었으며, 이후 알리안츠 아레나가 완공되면서 두 팀 모두 알리안츠 아레나로 옮겨갔다. 현재의 수용 규모는 7만 5천명 이다.

 

기공 : 1968년 개장 : 1972년 5월 26일

소유 : 바이에른 주 운영 : 뮌헨 올림픽 스타디움 GmbH

설계 : 프라이 오토 / 귄터 베니슈 / 헤르만 펠츠 /카를로 베버

사용처 : FC 바이에른 뮌헨 (1972년 ~ 2005년) / TSV 1860 뮌헨 (1972년 ~ 2005년)

1972년 하계 올림픽 / 1974년 FIFA 월드컵 / UEFA 유로 1988

수용인원 : 69,250 명